최근 발생한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의 고객정보유출이 IT업무의 외주화로 인한 필연적인 결과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SC은행 노동조합은 12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IT 총괄헤드가 무조건적으로 업무의 외주화를 추진해 전혀 검증도 안 된 인물이 은행의 중요시스템과 자료를 제재도 없이 만지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작 은행 측은 사건이 터지고 나서야 사건을 인지한데다 책임을 1차 외주를 준 기업에 떠넘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인터넷 뱅킹 관련 외주 직원만 40명 내외에 이르는데 IT총괄헤드는 외주직원들의 외부의 노트북을 가지고 와서 은행의 중요 자료를 다룬 후 다시 가지고 나간다는 것을 알고도 묵인했다"고 강조했다.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 정보 접근을 제한하는 등 장치를 마련했지만 이를 실제로 확인하는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혹을 던지기도 했다.
노조는 "은행이 스스로 IT총괄헤드의 사퇴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내치지 않는다면 총력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11일 검찰은 고객의 정보를 외부로 유출한 SC은행 IT센터 수탁업체 직원 B(40)씨를 금융실명법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