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광명~판교, 여주~원주간 철도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중 월곶~판교, 여주~원주 동서철도망 구축 사업 수립을 위한 예산 배정을 추진해 2019년에 착공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사업은 수도권 남부와 동해안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동서철도망의 주요 숙원사업이지만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최근 월곶~판교, 여주~원주 사업이 각각 타당성 재조사와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시흥시 월곶에서부터 광명, 안양, 과천을 거쳐 성남(판교)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39.4㎞, 총사업비 2조1122억원(국고)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여주~원주 단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에서 원주간 20.9㎞를 단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001억원(국고) 규모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 배정을 추진하는 등 후속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함으로써 이 사업이 적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건설 사업이 추진되면 인천 송도에서 강릉까지 2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 건설사업은 동서 간선 철도망 구축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현재 건설중인 성남~여주, 원주~강릉선과 연계하면 동서축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간선 철도망이 완성된다.
또 철도 이용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수도권 서남부권에 철도망을 확충해 많은 주민들이 겪고 있는 교통 혼잡 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