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요 생활필수품 중 양파, 배추, 쇠고기, 무 등 농수축산물 가격이 높은 상승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9월 양파 가격은 1월 대비 59.9%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또 위생백(+41.7%)을 제외하면 가격 상승폭이 컸던 5개 생필품 중 4개 품목은 신선식품이었다. 배추는 37.4%, 쇠고기는 19.4%, 무는 17.4%씩 가격이 올랐다.
신선식품 중 배추(-9.9%), 무(-20.0%), 돼지고기(-12.1%) 등은 8월 이후 가격 하락세로 돌아섰지만 쇠고기(+8.6%)와 양파(+2.0%) 등은 여전히 가격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월 대비 평균 가격이 크게 하락한 품목은 캔커피(-15.3%), 혼합조미료(-13.8%), 키친타월(-13.3%), 썬크림(-11.3%), 부침가루(-10.2%) 등이었다.
제품별로 보면 LG생활건강 '드봉 스위트로즈'(+28.4%), 유한킴벌리 '뉴하기스 프리미어4 남아용 대형'(+25.5%), CJ제일제당 '해찬들 사계절 쌈장'(+19.2%), 하림 '토종닭백숙'(+18.2%) 등의 가격이 1월에 비해 크게 올랐다.
반면 롯데칠성 '칸타타 원두커피 프리미엄 블랜드'(-24.8%), 대상 '맛선생 해물'(-20.8%), 빙그레 '메로나'(-17.8%), 피죤 '옐로미모사'(-16.8%) 등은 올 들어 가격이 크게 하락한 제품으로 꼽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