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전사적으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강화해야 한다며 모범관행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9일 금감원 본원 9층 대회의실에서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은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중대한 전환점으로 다양한 사전예방 규제 및 사후구제 수단 등이 촘촘히 마련됐다"면서도 "지난 홍콩 ELS 사태에서 드러났듯이 일부 현장에는 단기성과 중심의 불건전한 경영관행, 미흡한 내부통제 등이 여전하고,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소비자 피해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후적 대응보다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사전 예방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고 그 핵심이 바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라며 "불완전판매 방지, 소비자 피해예방 등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관리·통제 시스템인 점에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가 획기적으로 강화된다면 리스크가 감소하고, 신뢰도가 제고돼 금융사의 안정적 성장과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의 충실한 이행과 최고 경영진의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며 "금감원도 모범관행을 기준으로 삼아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개선을 유도하고, 우수회사에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국민들의 민원·분쟁과 관련해 소비자들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힘써달라"며 "새 정부 공약인 편면적 구속력 제도는 소비자를 두텁게 보호하려는 취지인 만큼 소비자들의 민원을 공정하고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자체 민원관리 역량을 한층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금감원은 범정부의 민생 금융범죄 근절 노력에 맞춰 피해예방 및 구제를 위한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총력을 다해 대응하고 있다"며 "금융권도 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고도화, 보이스피싱 문진 강화 등 민생범죄를 신속히 포착·차단할 수 있는 사전예방체계를 철저하게 구축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