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사에 카드 재발급을 신청하거나 해지를 요청한 이른바 '카드런(Card Run)'고객이 조만간 200만명에 육박할 전망이다.
하지만 워낙 많은 고객들이 일시에 몰리는 바람에 재발급 비율이 24%에 그쳐 상당 수 고객들이 불안감에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현재 KB국민·농협·롯데카드에 재발급과 해지(탈회 포함)를 요청한 고객은 총 174만6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발급 신청의 경우 농협카드는 무려 52만5000명이나 몰려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은 24만6000명, 롯데는 20만2000명 등이 신청하는 등 총 97만3000명의 고객이 재발급을 신청했다.
해지 요청은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한 농협카드(35만2000명)을 비롯해 국민(35만7000명)·롯데카드(6만5000명) 등으로 총 77만3000명에 달했다.
특히 재발급의 경우 21일 오전에만 15만건 가량의 신청이 몰리자 서버 과부화로 재발급 업무가 지연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신청된 총 61만6800건의 재발급 신청 건수 중 처리된 사례는 14만5300건(23.5%)에 그쳤다. 21일 오전중 신청된 15만건 중 처리된 사례는 9000건(5.8%)에 불과했다.
은행 영업점에서는 카드 재발급에 걸리는 기간을 묻는 고객들이 많지만 은행 직원들도 워낙 많은 고객들이 몰리는 바람에 정확한 답을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평소에는 카드 재발급은 3일 이내에 가능했지만 지금은 많은 고객들이 일시에 몰리는 바람에 일주일 이상 걸려야 재발급이 가능한 실정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현재 모든 라인을 풀가동해 재발급 신청을 하는 고객이 최대한 빨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시간 기준으로 정보유출을 조회한 총 고객 수는 727만명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