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개인정보 유출로 피해를 입은 신용카드사 고객에게 카드를 재발급 해주는 방안이 추진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등 카드사는 현재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피해고객을 추리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아직 금융감독원과 검찰로부터 정확한 유출 정보를 전달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카드사는 이르면 이날, 늦어도 다음주 초까지는 정보 유출로 피해를 입은 고객에게 정보유출 내역과 함께 피해최소화 방법 및 피해구제절차, 사과문 등을 포함한 안내장을 발송할 예정이다.
안내장에는 '정보유출로 인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재발급을 원하는 고객은 카드사에 문의해 절차를 밟으면 된다'는 내용이 함께 포함돼 재발급을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찰에서도 밝혔다시피 현재 유출된 정보는 모두 압수했기 때문에 2차 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면서도 "혹시 모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카드 재발급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카드업계는 피해를 입은 고객이 모두 재발급을 신청 하게될 것에 대해 조심스레 우려를 표하고 있다.
유출정보 건수가 1억건에 이르는 만큼 이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적게는 수개월 많게는 1년까지 걸릴 수 있어 2차적인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모든 피해 고객에게 재발급을 해주게 되면 천문학적인 숫자가 될 것"이라며 "단기간 내에 작업을 하는 것은 시스템 여건을 볼 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연맹은 정보가 유출된 카드사 회원 중 보이스피싱과 대출강요 등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공동대응을 위해 피해사례를 모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