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조리식품 시장 1인가구 증가로 최근 3년간 두배 성장

  • 등록 2013.12.01 14:5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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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증가로 즉석조리식품의 생산액이 최근 3년간 두배 가량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가공식품 세분시장현황 보고서'를 발간하고 즉석조리식품, 양념장, 조미료, 식염의 현황을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레토르트·냉동식품 등 즉석조리식품시장은 1인가구 증가 등 사회환경변화로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자리잡았다.

생산액은 관련통계가 나오기 시작한 지난 2008년 1932억 원에서 2011년에는 3642억 원으로 3년새 약 2배 나 증가했다. 

또한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2012년 기준)는 ▲가공밥 1612억6800만원 ▲기타 레토르트류 1047억5500만원 ▲카레류 379억2800만원 ▲죽류 363억1300만원 ▲국탕찌개류 322억5800만 등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1인가구 지속 증가, 곰탕·잡채 등 만들기 어렵고 보관이 번거로운 음식의 제품화, 외식업체와 단체급식소로의 소비처 확대 등에 따라 일본의 레토르트 식품소비수준인 1인당 월 0.9개(2010년 기준)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의 소비량은 2012년 기준 1인당 월 0.11개다. 

조미료 전체시장은 2012년 기준으로 약 6268억억원으로 추산됐다.

이중 소매시장은 1755억원으로 약 30%의 비중을 차지했다. 소매시장에서는 다시다 등 복합조미료 시장이 731억원으로 41.7%를 나타냈고 ▲자연조미료 시장(맛선생, 원물산들애) 30.2%(530억원) ▲발효조미료(미원) 493억원(28.1%) 순이었다. 

특히 소비자 대상 조미료 구입 의향 조사에서 글루탐산나트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연조미료를 구입하겠다는 의견이 76.9%로 나타나 조미료 시장에서 자연조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밖에 소스류의 일종인 양념장 판매시장은 지난해 기준 944억원, 식염은 2011년 기준으로 967억원의 생산액을 기록했다.
김재욱 wodnr747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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