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에 서승원 민주당 수석전문위원 선임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코드인사' 논란에도 서승원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을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3년이다. 

중기중앙회는 5일 오전 정기이사회를 열고 서승원 위원의 선임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참석자 42명 중 39명이 찬성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투표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됐다.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이사회 의결을 거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후 중기중앙회장이 임명을 진행한다. 

서 위원은 서울대 경제학 학사, 정책학 석사 과정 거친 뒤 미국 콜로라도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8년 행정고시 31회에 합격한 뒤 중기부의 전신인 중소기업청에서 창업벤처국장, 정책홍보관리본부장, 경기지방중소기업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1월 중기부 정책기획관을 끝으로 퇴직한 뒤 10개월간 민주당 수석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서 위원은 지난 23일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퇴직 공직자 재취업 심사 결과 승인을 받았다. 

상근부회장직은 중소기업의 현안과 실무를 총괄하는 자리다. 중기중앙회 노동조합 측은 서 위원이 특정 정당 소속으로 활동했던 점을 근거로 '낙하산' '코드인사' 등 반대의사를 밝혀 왔다.

노조는 지난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장에게 서 위원의 취업 승인 불허 요청 호소문과 중앙회 직원 80%가 서명에 동참한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를 두고 중기중앙회 측은 "서 위원의 민주당 활동은 1년이 안됐다"며 "20여년 공직에 있던 점을 감안하면 정치적 성향을 단정짓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직은 4개월 간 공석으로 유지돼 왔다.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출신 신영선씨가 직전 부회장을 맡았지만, 지난 8월 공정위 재취업 비리로 구속돼 5개월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