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계와 법원통계월보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개인회생 신청자 수는 5만7069명으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약 10% 증가했다.
K씨는 37세 직장인이다. 슬하에 14살, 11살의 두자녀가 있고, 배우자 명의로 된 보증금 1000만원에 소액의 월세로 살고 있다. 월 소득은 실수령액으로 170만원이 전부라 매일 빠듯한 살림을 이어가고 있다.
부족한 생활비를 카드결제로 대신하면서 급여보다 카드결제대금이 오히려 많아지는 상황이 벌어졌다. 카드대금을 마련하기 위해 카드론, 대부업체 대출을 받게 됐고 채무는 5200만원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돌려막기는 이자를 땅에 버리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 그는 채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던 중 개인회생 파산무료상담지원센터를 알게 돼 개인회생을 신청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 등에 종사하는 자로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의 상태에 빠졌거나,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개인에 한정된다. 이미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제도나 배드뱅크에 의한 지원절차를 이용하고 있는 채무자, 개인파산절차나 화의절차가 진행 중인 채무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금융기관 채무를 비롯해 보증채무, 사채 등 모든 채무로 진행이 가능하고, 최대 90%까지 부채가 탕감된다. 채무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진행이 가능해 연체 상황이 도래하면 미리 압류 등 법적조치로부터 대비를 할 수 있다.
개인회생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은 그만큼 가계부채가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채무를 감당하기 힘들다면 개인회생, 개인파산 무료상담지원센터를 통해 개인회생 및 파산 자격,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절차를 상담 받고 채무를 해결하면 된다.
개인파산은 무직자 혹은 최저생계비 미만의 소득자로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이 가능하다. 개인회생과 다르게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을 수 있는 제도다.
변제금액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산정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회생, 파산 무료상담지원센터 홈페이지(www.incheonlaw.kr)와 전화(1599-2665)로 매월 상환액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