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시장 확대를 위해 고령자를 겨냥한 고령친화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0일 조호정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실버경제의 기회요인과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고령자는 연령, 신체적 능력, 퇴직 등 생활변화에 따라 소비잠재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며 "국내외 고령 소비자를 포섭하기 위해 관련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 연구위원은 고령층이 경제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독일의 사례를 들었다.
65세 인구 비중이 20%를 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독일은 고령화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독일과 달리 우리나라는 고령화를 경제 위협요인으로만 인식하고 기회요인은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독일은 2007년부터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실버경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독일정부는 고령자가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53개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1220억원의 자금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노인요양용품과 같은 고령친화 제품 개발에 주력했다.
또 보험과 연금 등 고령관련 서비스업 시장을 확대하고 최근에는 고령자를 위한 인터넷 통신기술까지 등장했다.
이 결과 독일은 소비성향이 높은 고령층이 가장 큰 소비계층으로 소비확대를 주도하고 있다.
독일의 고령자들은 소득 중 소비로 지출하는 비중이 82.7%나 된다. 18~45세가 75.1%, 45~65세 이하가 73.7%인 점을 감안하면 고령층의 소비성향은 높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2030년 독일 전체 가구의 소비 비중에서 60세 이상 가구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42%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2010년에는 32.4%였다.
개인소비 시장에서 55세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7년 6000억 달러에서 2030년 9000억 달러로 늘어나며 전체 소비 성장의 86%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조 선임연구원은 "한국도 고령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외 실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한국형 실버 경제'모델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령자들이 소비시장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은퇴 후 소득 보전과 같은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며 "일자리 발굴과 은퇴 시점에 대한 논의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