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시즌 맞아 '2002 4강 신화 댄스' 등 '댄스 마케팅' 열풍"

  • 등록 2014.06.16 09:05:14
  • 댓글 0
크게보기

 '월드컵'하면 떠오르는 것. 바로 '붉은 악마'로 대표되는 응원 문화다.

그리고 응원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단체 군무. 2002년 김수로의 꼭지점댄스는 한 방송에 의해 알려지면서 전 국민이 따라하는 국민 응원 댄스가 되어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월드컵 마케팅을 펼치는 다수의 기업들이 응원 댄스를 활용해 국가 대표선수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주는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응원 댄스뿐만 아니라 월드컵과 관련된 춤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영상 컨텐츠들이 공개되고 있다.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코카-콜라의 월드컵 응원 댄스 '콕콕댄스'

월드컵 댄스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은 코카-콜라다. 코카-콜라는 월드컵 응원 댄스인 '콕콕댄스(Coke Coke Dance)'를 공개하고, 동시에 하하·정준하·노홍철이 출연해 소비자들에게 콕콕댄스를 가르쳐 주는 '배워보자 월드컵 콕콕댄스' 바이럴 영상을 공개했다.

코카-콜라는 영상 공개와 함께 코카-콜라 페이스북(www.facebook.com/cocacola)에서 응원 도구 및 지원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무한도전과 함께하는 콕콕댄스' 이벤트를 오는 30일까지 진행한다.

코카-콜라 월드컵 공식 응원가(The World is Ours)에 맞춰 '나만의 콕콕댄스 영상'을 촬영해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네티즌들의 투표를 통해 매주 100만원의 응원지원금(1명)과 호루라기, 쿨러 백, 축구공 등이 포함된 '코카-콜라 응원 박스'(9명)를 제공한다.

◇남성복 갤럭시의 '2002 4강 신화 댄스'

2002년 한·일 월드컵의 향수를 자극하고, 축구 대표팀의 승리를 기원하는 의미의 댄스도 있다.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식 단복을 후원하고 있는 삼성에버랜드 남성복 브랜드 갤럭시(GALAXY)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의 향수를 자극하는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2002 4강 신화 댄스' 영상으로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단복인 '프라이드 일레븐(Pride 11)'을 입은 팝핀 듀오 B.W.B(Blue Whale Brothers) 크루가 2002년 월드컵 당시 안정환·박지성·홍명보의 골장면을 팝핀 댄스로 재현했다.

갤럭시는 이 영상을 통해 '프라이드 일레븐(Pride 11)' 슈트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고, 대표팀의 공식 단복 후원을 통해 선수들의 선전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 갤럭시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브라질대회 첫 승 기원, 대표팀 의상 및 소품 증정' 이벤트를 전 매장에서 7월10일까지 진행한다.

◇삼바 리듬의 라틴 댄스도 인기

월드컵 응원 댄스를 전면에 내세우진 않지만 월드컵 개최국인 브라질을 연상케 하는 춤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댄스도 있다. 라틴스타일 차 음료 브랜드 태양의 마테차 광고 모델로 활동하는 효린의 '마테 댄스'.

지난 2일 청담동 일지 아트홀에서 진행한 '마테 댄스 쇼케이스'를 통해 첫 공개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기도 했던 마테 댄스는 브라질의 삼바 리듬을 떠올리게 하는 라틴 스타일의 춤이다. 효린이 직접 탄력 넘치는 몸매 가꾸기에 도움이 되는 동작들을 엄선하며 제작에 참여했으며, 흥겨운 전신 털기와 태양의 마테차를 들고 추는 동작이 인상적인 댄스다.

효린이 섹시미와 건강미 넘치는 몸매 비결을 밝히는 '마테 댄스 영상'은 유튜브에 공개 된 지 일주일 만에 4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인기 애니메이션 라바의 캐릭터들이 등장해 흥겨운 라틴 풍의 월드컵 응원 곡인 '따봉'에 맞춰 따봉춤을 추는 뮤직비디오도 인기다. 따봉춤은 라틴 리듬에 맞춰서 허리를 좌우로 흔드는 동작으로 구성돼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재미있다는 점이 특징. 라바 제작사인 투바앤은 따봉춤 따라하기 UCC 이벤트를 개최해 대중들이 즐기면서 따라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월드컵 댄스로 붐업 시킬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플래시몹 댄스로 월드컵 관심 고조

월드컵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해 플래시몹을 통한 단체 응원 군무를 선보이는 경우도 있다. 국내 유일의 월드컵 공식후원사 현대자동차는 전국적으로 국가대표팀 선전 기원 및 월드컵 붐 조성을 위한 플래시몹 댄스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일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 광주, 대전, 인천을 거쳐 월드컵 개막식 날인 13일 서울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의 승전을 기원하며 퍼포먼스를 가질 예정이다.

 

 

김창진 kimm1728@hanmail.net
Copyright @2024 Fdaily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 (138-733) 서울 송파구 신천동 11-9 한신오피스텔 1017 |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서울,가00345, 2010.10.11 | 창간 발행인 강신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지원 Copyright ⓒ 2025 FDAILY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fdaily.co.kr for more information
파이낸셜데일리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