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도 많고, 설(說)도 무성하던 포뮬러원(F1) 코리아 그랑프리 내년 대회가 결국 F1 캘린더에서 제외됐다.
지난 5년 간 한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파트너로 활동해온 LG전자마저 F1스폰서십을 종료키로 해 내년 F1에서는 태극기도, 한국 기업의 로고도 보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탈락은 일찌감치 예견됐다. 10월 초 레이스 위크엔드 개막 전 공개된 내년 캘린더 초안에 코리아GP가 난데없이 4월에 배정되면서 대회기간 내내 F1 운용사인 포뮬러원매니지먼트(FOM)와 F1 조직위원회 간의 재협상과 맞물려 개최 가능성 여부가 관심을 끌었다.
4월 개최가 성사될 경우 2013년 대회 폐막 6개월 만에, 또 새 조직위원장(전남지사) 선출을 불과 한달 여 앞두고 치러질 수 밖에 없어 예산과 마케팅, 인력 운용은 물론 정치도의적으로도 차기 도지사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이 과정에서 '시기 변경과 개최권료 인하를 빅딜한 것 아니냐'는 설도 나돌았으나, 조직위원장인 박준영 지사는 "4월로 앞당겨진 것은 F1 주관사의 일방적인 결정이었다"며 빅딜설을 서둘러 일축했다.
성공적인 개최권료 재협상에도 불구, 적자 규모가 당초 공언했던 150억 원보다 30억 원 초과하면서 '적자 F1'은 10월 도정질의와 국정감사, 11월 행정사무감사, 12월 예산 심의에서 빠짐없이 도마 위에 올랐고, 그러는 사이 내년도 국비 지원은 '제로(0)'를 찍었다.
'일정 변경'을 예상하던 외신들도 올해 대회 폐막 직후 앞다퉈 '개최 불투명'을 타전했다. 독일의 '오토 모토 앤 스포츠'는 "재정 문제 등으로 한국, 미국, 멕시코 등 3개 국이 빠졌다"고 보도했고, '오토 스포트'는 "버니 에클레스톤 FOM 회장이 F1팀들에게 한국대회 제외를 통보했다"고 전했다.
코리아GP가 빠진 결정적 이유는 뭐니해도 개최권료 재협상 결렬. 지난 4년 간 개최권료로 1672억 원(원천세 175억 원 포함)을 지불한 조직위가 작심하고 꺼낸 카드는 미화 2000만 달러. 한화 212억 원으로, 당초 협약서에 명시된 4370만 달러(463억원)의 45.7%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절반 이상을 깎아주지 않으면 대회를 치를 수 없다"는 으름장도 놨다.
그러나 FOM 측은 추가 인하는 어렵고, 다른 국가와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며 난색을 표했다.
개최권료 인하를 둘러싼 입장차는 날선 신경전으로 이어져 FOM과 조직위는 올해 대회에서 공군에어쇼와 관련한 보험료 8000만 원 납부를 놓고 얼굴을 붉혔고, 체커플래거 선정에서도 불협화음을 냈다. 오죽하면 "스포츠 식민주의"라는 험악한 말까지 나왔다.
협상력 부재 논란도 끊이질 않고 있다.
모터스포츠 한 전문가는 4일 "조직위나 도가 막대한 돈과 장소까지 제공하고도 '을' 입장에 있을 수 밖에 없는 불평등한 계약도 문제지만, FOM도 앞선 두차례 재협상에서 수백억 원을 깎아주는 등 배려한 측면이 많다"며 "그럼에도 공치사에나 힘쓰고, 히든카드는 만들지 못한 협상력의 한계가 중단을 낳은 것 아니겠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박 지사의 말마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4월 개최를 FOM이 일방적으로 정한 거라면 도와 조직위가 허를 찔린 것이고, 결국 협상력과 정보력의 부재로 밖에 볼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