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에스트래픽, ‘고속도로 전기차충전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에스에스차저’로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 충전소 10년간 운영권 확보

[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대표이사 문찬종)은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한 ‘고속도로 전기차충전기’ 민간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28일 밝혔다.

 

에스트래픽의 자체 전기차충전 브랜드인 ‘에스에스차저’는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한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충전기 구축’ 민간공모에 참여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시, 2025년부터 추진할 환경부 충전기 민간 이양 사업에서도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어 참여 기업의 호응과 경쟁이 치열했다. 

 

에스트래픽은 국내 대표적인 충전사업자,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치열한 경쟁 끝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에스트래픽은 최종 협약을 마친 이후 내년 3월까지 고속도로 주요 휴게소 59곳에 충전기 186기를 구축하고, 향후 10년간 전기차 운전자를 위한 충전편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금번 공모에서 에스트래픽은 합리적인 충전소 구축 계획과 기술 기반의 충전/편의 솔루션을 결합한 차별화된 충전소 운영 방안을 제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에스트래픽은 최신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초광대역 무선 통신(UWB) 기술을 충전시스템에 적용해 고속도로 하이패스 카드와 연계, 충전을 위한 회원인증을 가능하게 했다. 전용 앱 및 휴게소의 시설을 활용해 충전 진행상태 확인 및 간편예약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탄소제로라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친환경적(ESG형)인 충전 솔루션’을 휴게소 충전기에 적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딥러닝을 통한 차량번호 인증 및 간편 자동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그간 1인당 5 ~ 10장 발급 받는 실물 카드를 소지할 필요가 없게 된다.

 

이 솔루션을 통해 전기차 보급 264만대 기준, 실물 카드 발급 및 관리 비용 약 1천억 절감하는 효과와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전기차 보급의 목표인 탄소절감에 적확한 충전 솔루션이라는 평가다. 

 

전기차 운전자와 충전소간 정보 불균형 문제로 발생한 충전대기시간 증가 등의 불편을 특허출원을 마친 AIOS(에이어스)라는 ‘전기차 운전자 여정 최적화 솔루션’을 활용해 해결책도 내놨다.

 

국내 최초로 충전기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노하우와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해 대기시간 없이 충전할 수 있는 최적 충전소를 추천, 대기시간이나 충전 실패율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향후 구축될 충전소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을 휴게소 전기차 충전기에서 충전 중 납부가 가능하게 해 고속도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증진할 예정이다.

 

금번 공모사업은 공공이 아닌 민간 대상 공모를 통해 고속도로 충전소 운영을 시행하는 최초 사례로 업계와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전기차 보급율 및 수요 확대로 충전인프라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급속 충전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에스트래픽의 ‘휴게소 내 충전소 운영권’ 확보는 향후 관련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체 사업지에 ‘초급속 전용 충전소’를 설치하고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막대한 투자금이 예상돼 자금조달 역량이 중요한 평가 요인 중 하나였다. 에스트래픽은 최근 전기차 충전 사업부의 신설 법인 설립을 진행중에 있다.

 

지난 10월초 전기차충전사업부 물적분할 관련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쳤으며, 오는 11월 신규 법인 설립 절차가 완료될 계획이다.

 

탄탄한 자금력을 갖춘 SK네트웍스는 지난 8월 이사회를 통해 연내 관련 절차를 마친 뒤 50.1% 지분을 확보, 대한민국 최고의 전기차 충전 사업부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이 대규모 투자 유치는 자금조달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충전소 설치 사업의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어 시장으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 

 

에스트래픽 문찬종 대표는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문제로 불편을 겪지 않게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급속 충전기 중심의 인프라 증설 및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고속도로 충전소를 안정적으로 구축/운영해 이용객들이 최고의 충전 서비스를 누리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