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국민카드, 군 입대 전후 병사들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소비 트렌드 분석

군 입대 직후 입대 전 대비 이용금액 35% 감소, 기간 경과에 따라 점진적 증가
군 입대 후 음식점, 편의점/슈퍼마켓 등 주요 업종 이용 감소, 전자상거래는 증가

 

[파이낸셜데일리 정경춘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최근 3년(`20.1월~`22.6월) 동안 나라사랑카드 발급 회원의 매출데이터를 통해, 군 입대 전후 병사들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

 

군 입대 전후와 복무 기간별, 업종별 소비 이용행태 분석 결과, 입대 후 오프라인 사용처 한정으로 군 입대 전 대비 음식점, 편의점 등 주요 생활밀착 업종 이용은 대폭 감소한 반면 온라인 쇼핑몰 이용은 증가했다.

 

또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품목 분석을 통해 군 입대 전보다 복무 기간 중 의류/신발, 디지털소품, 화장품/바디/헤어, 교육/도서 등의 구매 비중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

 

일반 병사의 급여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월 급여로 50만원 이상을 지급 받고 있으며, 핸드폰 사용 확대, 입대 전 대비 정기적인 급여와 사용처 한정이 복무 기간 중 온라인 쇼핑몰 이용 증가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 군 입대 직후 입대 전 대비 이용금액 35% 감소, 기간 경과에 따라 점진적 증가

 

군 입대 전후 신용/체크카드 월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을 보면, 군 입대 전 대비 군 입대 후 1~2개월 시점에는 월 이용건수는 18% 증가한 반면 월 이용금액은 35% 감소하면서 소액을 여러 번 결제하는 소비 패턴을 보였다.

 

반면 3~8개월 시점에는 입대 전 대비 월 이용건수는 18%, 월 용금액은 12% 증가했고, 9~14개월에는 23%, 16% 증가했다.

 

15~18개월에는 월 이용건수는 41% 증가하고, 월 이용금액은 입대 전 대비 80% 증가하면서 제대를 앞두고 소비가 증가한 행태를 보였다.

 

■ 군 복무 기간(18개월 기준) 중 소비의 37% 를 PX(군 부대 내 매점)에서 이용

 

복무 기간별 전체 신용/체크카드 이용건 중 PX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비중을 보면, 군 복무 기간 동안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건수의 37%를 PX에서 사용했고, 이용금액은 37%를 차지했다.

 

군 입대 후 3~8개월 시점의 PX 이용건수 비중은 46%, 이용금액 비중은 44%으로 가장 많이 PX를 이용한 시기였다.

 

■ 군 입대 후 음식점, 편의점/슈퍼마켓 등 주요 업종 이용 대폭 감소, 전자상거래는 증가

 

군 입대 전 대비 주요 업종 월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증감을 보면, 복무 기간(18개월 기준) 중 음식점 업종의 월 이용금액은 40%, 편의점/슈퍼마켓 33%, 인터넷/PC방은 61% 감소, 군 입대 직후 시점인 1~2개월에는 음식점 75%, 편의점/슈퍼마켓 70%, 인터넷/PC방 업종은 88% 감소했다.

 

반면 전자상거래 업종은 군 입대 전 대비 군 복무 기간 동안 월 이용건수는 13%, 월 이용금액은 23% 증가했다.

 

복무 기간별로 보면 1~2개월에는 입대 전 대비 전자상거래 업종 월 이용건수는 96%(월 2.2건 → 월 4.3건) 증가한 반면 월 이용금액은 25% 감소, 3~8개월에는 건수는 20%(월 2.2건 → 월 1.7건) 감소한 반면 금액은 11% 증가, 9~14개월 시점에 월평균 이용금액은 17% 증가, 15개월 이후에는 월평균 이용금액이 약 90% 상승했다.

 

복무 기간 종료 시점에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는 등, 새로운 병영문화 아래에서 온라인 쇼핑을 통한 슬기로운 사회생활 준비가 엿보인다.

 

■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교육/도서, 화장품/바디/헤어, 음반/악기 등 증가, 자기계발에 투자

 

군 입대 전 대비 온라인 쇼핑몰 주요 품목 월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비중을 보면, 순위는 동일 했지만 이용금액 비중은 의류/신발 입대 전 24%에서 입대 후 29%로 5% 증가, 상품권/포인트 충전은 20%에서 15%로 5% 감소, 디지털소품은 11%에서 13%로 2%증가, 교육/도서는 7%에서 8%로 1% 증가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월 이용금액은 입대 후 3개월 이상부터 증가했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품목 중 의류/신발의 이용금액 비중을 복무기간별로 보면 3~8개월 27%, 9~14개월 30%, 15~18개월 32%로 복무기간이 늘어 날수록 증가했다.

 

이는 복무기간 경과에 따라 휴가 등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 이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용건수를 보면 교육/도서(9% → 12%), 화장품/바디/헤어(2% → 3%), 음반/악기(1% → 2%) 등 품목도 입대 전 대비 입대 후 이용건수 비중이 증가하였는데, 병영생활 내에서도 군 복무간 중단 없는 학습 기회 제공, 책 읽는 병영 만들기 등의 자기계발과 관리 등 슬기로운 Z세대 병사들의 투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나라사랑카드를 통해 Z세대 병사들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세대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분석 작업을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