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새학기 등교 앞 오미크론 '비상'…유은혜 "총력 다해야"

교육부·교육청 올해 교육격차 회복 추진
유은혜, 시도교육감들과 교육회복지원위
"학교 온전한 일상회복 목표…최선 약속"
올해 학력격차 해소에 9조4000억 투입도

 

 

 

[파이낸셜데일리 서형정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월 신학기를 앞두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교육계 모두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13일 강조했다.

원격수업, 등교 중단이 길어진 데 따른 교육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총 9조4000억여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3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와 관련해 학교 현장이 무엇을 더 사전에 준비하면 좋을 지 의견을 듣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교육회복지원위원회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등교 수업이 중단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결손 문제가 심화하자, 교육부와 전국 교육감들이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유 부총리와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세종시교육감)이 공동 위원장을 맡아 시·도교육청과 기초지자체 대표, 교육·심리·정서 전문가, 교원·학부모 등 20명이 참여했다.

교육부는 오는 3월 신학기 전면 등교와 함께 체험활동 등 모든 교육활동을 정상화하는 '정상등교'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면 2주 뒤 우세종이 될 수 있다는 정부 전망이 나오며 교육 당국의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전면 등교에 나섰던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학생 접종률이 상승했지만, 학원 등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집행정지 결정 이후 상승세가 확연히 꺾였다는 점도 변수로 꼽힌다. 교육격차 문제가 심각해 등교를 우선 확대했던 초등학교 저학년은 백신을 맞을 수 없어 감염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상등교를 추진하기 위한 학교 방역지침 개정, 백신 접종률 제고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보인다.

최교진 교육감협 회장도 이날 회의에서 "학교 방역의 중요성을 중심에 두고 구체적인 대응과 지침 마련을 통해 여타 어려움 속에서도 학교의 단계적 일상 회복을 꼭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선 전국 시도교육청별 올해 교육 회복 추진 내용과 지난해 상황을 함께 점검했다.

정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은 올해 국고 1094억원 등 총 9조4152억원을 교육회복 지원에 투입한다.

세부 사업별로 현장교원, 강사를 통한 교과보충 수업 확대에 특별교부금 3200억원을 편성했다.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인 협력수업 선도학교 500개교, 두드림학교 6000개교, 학습종합클리닉센터 193개를 확대 운영한다.

올해부터 시작하는 교·사대생 예비교사 '대학생 튜터링' 사업에도 국고 1050억원을 투입한다.

교우관계 형성, 사회성 함양, 신체활동 등을 집중 지원하는 학교 단위 프로그램에는 특별교부금 205억 원을 지급한다.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상담, 치료비, 방문 의료 서비스에도 212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유아·직업계고·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교육여건 개선 등 지난해 7월 정부가 마련한 교육회복 기본방안 과제들도 계속 지원한다.

내년부터 3년간 적용할 '교육회복 안착 방향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중장기 이행안'도 올해 하반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지난해 교육회복 방안으로 초중고 8324개교(전체 69.6%)에서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초중고 학생 131만명(25.7%)이 프로그램을 들었고, 일반계고 1~2학년 3만7800명이 진로 컨설팅을 받았다. 심리 지원 등 사회성 함양 프로그램은 학생 263만명(51.3%)이, 정신건강 위기 학생을 위한 방문 의료, 의료비 등 지원은 3만7643명이 수혜를 입었다.

또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서 다음달까지 학급당 28명을 목표로 총 1082개교 979개 학급을 증설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