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홍남기 "집값 하향 안정세 착근·생활물가 안정 최우선" 당부

올해 마지막 확대간부회의 주재
"사실과 다른 정치권 지적, 바로잡아야"
"내달 초 설 민생 안정 대책 발표 준비"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 하향 안정세가 시장에 확실히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마지막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 1월 주택가격 하락 등 시장 하향 안정세가 확실시 착근되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주택 매매 시장은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주요 지역에서 가격 하락 사례가 확산되는 등 하향 안정 흐름으로 전환했다. 지난주부터는 서울에서도 가격 하락 경계점 진입 지역이 확대되고, 강남 4구 포함해 서울 전역에서 하향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 같은 흐름이 확실히 기반을 잡을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정책 기조를 내년에도 흔들림 없이 이어갈 것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서민생활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내년 1월 초 물가 안정 방안 등을 담은 '설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다. 홍 부총리는 "물가와 관련해 서민생활물가 안정에 최우선을 둔 '설민생안정대책'이 1월 초 발표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 정책이나 성과에 대한 정치권의 잘못된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대선과 관련해 정치권 중심으로 현정부 정책·성과에 일부 지적의 목소리가 있다"며 "수용해야 할 것은 겸허히 받아들이되 사실과 다르게 알려지는 내용은 국민들께 정확히 전달되도록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선 열기가 치솟으며 여야 후보 구분 없이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이에 홍 부총리는 부동산 시장 불안에 대해서는 책임을 통감하면서도 사실과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홍 부총리는 "지난주 2022년 경제정책방향 발표시 함께 제시된 ‘현정부 약 5년간의 정책성과·과제 자료집’을 활용해 이러한 전달 노력을 강화해달라"며 "국민 관심이 높은 고용, 세제, 재정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각별한 홍보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예산실, 세제실, 재정차관보실 등은 1월 업무 첫날인 3일부터 예산이 즉시 집행 가능하도록 2022년 예산집행지침 개정, 1분기 예산·자금 배정, 사업집행준비 등을 꼼꼼히 점검해 준비해달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재정집행, 먹는 코로나19(COVID-19) 치료제 등 방역지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 정책현안 대응, 막바지 수출지원과 300억달러 수주 달성 등을 위해 올해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