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오후 전국 비 '중부 10~50㎜'...내일 새벽 대부분 그쳐

강수량, 남해안·제주도·지리산 30~80㎜
"내일 새벽 대부분 그쳐…일부 약한 비"
낮 최고기온 13~19도…미세먼지 '보통'
전남동부·경상해안·제주 강풍특보 예상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월요일인 12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제주와 중서부 해안을 중심으로 시작된 비가 오후에는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미세먼지는 '좋음'에서 '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내일 오전까지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제주도(북부해안 제외)·지리산 부근 30~80㎜(제주도산지 200㎜ 이상),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남부지방·제주도북부해안·서해5도·울릉도·독도 10~50㎜, 강원영동·경북북부동해안 5~20㎜이다.

비는 내일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일부 지역은 약한 비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은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예상되니 비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하기 바란다"며 "내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날씨는 내일 오전까지 전국이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13~19도에서 형성되겠다.

미세먼지는 비가 내리며 전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대기 상태가 대체로 '보통' 수준이겠으나 일부 중서부지역은 기류 수렴으로 국내 미세먼지가 축적돼 오전에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강한 바람이 불며 강풍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다.

전남동부남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초속 8~16m,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그 밖의 해안과 남부내륙, 강원산지지에도 바람이 초속 6~12m,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건설현장·비닐하우스·신호등 등의 시설물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 간판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대비해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해상은 이날 오전에 서해먼바다와 제주도해상을 시작으로 대부분 해상에서 내일까지 바람이 초속 10~18m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물결은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