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하나은행, 보이스피싱 사전 차단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영업점, 비대면 등 분야별 맞춤 대책
예방진단 문진 항목 추가 업그레이드
비대면 인증절차 강화·추가인증 실시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피해 사례 분석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하나은행은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영업점과 비대면, 고객 분석 등 각 분야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영업점에서는 기존의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업그레이드해 도입한다. 

 

고액 현금 인출·이체시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던 문진 항목을 카카오톡 피싱, 대출 빙자, 현금 인출 유도, 구매대행 등 세분화 후 사례별 항목으로 정확한 문진이 가능하게 했다.

 

또 새로운 금융사기 패턴이 나오면 문진 항목에 신속히 추가 반영되도록 체계를 갖췄다. 

 

고령자는 별도의 보이스피싱 예방 알림을 발송한다.

 

비대면 대책으로는 금융사기예방진단표를 도입하고 인증절차를 강화한다. 

 

인터넷·모바일뱅킹, 텔레뱅킹 문진제도를 시행하고 비대면 인증할 때 보이스피싱 위험이 감지되면 화상인증 등 맞춤형 추가인증을 실시한다.

 

특히 휴대폰 개통과 악성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맞춤형 휴대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분석을 통해 맞춤형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문을 발송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대출사기, 검찰사칭 등 기존 피해 사례들을 분석해 향후 피해 예상 고객별로 맞춤형 알림을 보내기로 했다.

 

백미경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 전무는 "앞으로도 고령자와 비대면 거래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해 고객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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