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성수 금융위원장 "5G, 빅데이터 등에 혁신자금 공급 확대할 것"

'제2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 환영사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8일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 혁신자금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제2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 환영사를 통해 "디지털 핀테크 혁신을 촉진하는 산업과 기업으로 자금공급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산업과 핀테크, 혁신벤처 스타트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디지털 결제 혁신이 가속화되도록 인프라 규제 개선을 약속했다.


은 위원장은 "데이터3법 개정과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통해 EU GDPR(유헙 개인정보보호법) 수준으로 데이터분석과 활용이 가능해진다"며 "가맹정보의 활용, 데이터 결합과 유통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마이데이터 산업 도입과 공공데이터 개방도 확대하고 디지털 금융결제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편할 생각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핵심 인프라인 오픈뱅킹의 확장성과 안정성을 높여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은 위원장은 디지털 혁신에서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디지털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사이버 보안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데이터 활용과 보호의 균형, 디지털 디바이드 완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방지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부터 온라인으로 열리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은 실제 오프라인 박람회와 유사하게 구현해 6개관으로 구성, 150개 부스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전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채용관에서는 금융회사 및 핀테크기업 인사담당자의 온라인 채용설명회와 핀테크 강의 등 취업지원 교육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밖에 보이스피싱 간접체험·대처법과 보이스피싱 방지 앱·기술을 소개하는 '보이스피싱 예방 체험관'도 운영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