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김현미 장관 "다자녀가구 공공임대주택 공급 내년 2배 확대"

경기 시흥서 '다자녀 가구 공공임대주택 1호' 입주식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정부가 다자녀 가구를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두 배 이상 확대해 내년에 5000가구를 공급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4일 오전 경기 시흥시 정왕동에서 열린 다자녀 가구 전용 공공임대주택 1호 '1024 퍼스트홈' 입주식에 참석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김 장관은 "이제 더 이상 아이들의 주거권을 부모에게만 책임 지워서는 안 된다"며 "다자녀 가구를 위한 최초의 공공임대주택 '1024 퍼스트홈'은 이러한 정부의 의지이자 약속의 상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아이들이 성별에 따른 독립된 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다자녀 유형 공공임대주택을 신설했다"며 "내년에는 더욱 박차를 가해 다자녀 유형 공공임대주택을 두 배 넘게 늘려 5000가구 이상 공급하고 2025년까지 3만 가구를 차질 없이 공급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자녀 가구 전용 공공임대주택 사업은 협소한 노후 원룸주택을 매입, 리모델링해 다자녀 가구에 맞는 적정 면적의 2룸 이상의 주택으로 개조해 공급하는 사업이다.
 
입주가구는 모두 무보증금 또는 보증금 50% 완화를 적용받게 되며, 월 임대료는 28만원 수준으로 주거급여를 받을 경우 추가부담은 없어진다.


김 장관은 "이번 1호 주택은 아이들의 시선에서 마련한 최초의 정책 사례라는 데 의미가 있다"며 "다자녀 가정의 삶이 나아지는데 힘이 되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이날 입주식에 참석한 한 입주 예정자는 "워킹맘으로 세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주거문제가 가장 큰데, 정부지원이 강화돼 자녀수에 맞는 공공임대주택을 구할 수 있었다"며 "저와 같은 다자녀 가정이 집 걱정을 덜 수 있도록 공급을 많이 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