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정부, 창업·벤처 특례보증 4000억...기술가치평가에 인공지능 도입

오늘부터 창업·벤처기업 긴급보증 4,000억원 접수
AI를 기술평가에 본격 도입...기술평가 역량 개선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정부가 창업·벤처기업에 대해 특례보증 4000억원을 실시하는 등 '4대 스마트화 과제'를 발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창업·벤처기업 코로나19 특례보증, KPAS 등 스마트화 관련 4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창업·벤처기업 긴급보증 4000억원 접수


 창업·벤처기업 코로나 특례보증 4000억원은 지난 8일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창업·벤처기업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기업경쟁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지원대상은 창업기업(창업 후 7년 이내) 또는 벤처기업으로 27일부터 접수를 실시한다.


기존 보증과 무관하게 지원된다.


폭넓은 지원을 위해 보증금액 5000만원까지는 코로나19 패스트 평가모형을 적용하는 등 심사기준을 완화한다.


향후 1년간 전체 고용유지를 약속하는 기업에는 보증한도가 최대 3억원까지 확대한다.


또 이번 보증은 신속한 지원을 위해 온라인 신청 등 무방문으로 진행된다.


기업 및 신한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경우 대출심사도 온라인·무방문으로 진행할 수 있다.


◇스마트 기술평가 실시(KPAS, KIBOT)


 AI를 기술평가에 본격적으로 도입해 기보의 기술평가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기술가치평가와 기업평가 두가지 방식 모두에 AI가 적용된다.


특허·R&D 기반의 우수 기술기업이 기술가치에 맞는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특허의 등급이나 가치금액을 AI가 산출하는 특허자동평가시스템(KPAS Ⅰ·Ⅱ)을 전면 도입한다.


특히 가치금액을 산출하는 KPAS Ⅱ는 이번에 새롭게 개발돼 내부 검증을 완료했다.


수익접근 방식을 통해 특허가치를 금액으로 자동 환산한다.


기보가 축적한 30만여개의 평가데이터를 학습해 기업의 평가등급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기업평가 AI, KIBOT도 연내 개발을 완료한다.


현재 내부 테스트를 거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기업진단 등 업무에 도입할 계획이다.


◇기보 기술평가 시스템∙평가데이터 대외 개방


 기보 내부에서만 활용되던 30만 건의 평가데이터와 평가시스템(KPAS, KIBOT)을 은행, VC 등 유관기관과도 연결해 우수 기술기업에 대한 대출이나 투자 유치가 더 활성화 되도록 유도한다.


  공동 활용을 희망하는 은행들과는 상반기 중 협약을 맺고 평가정보 제공, 평가시스템 공동 활용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 KPAS를 활용한 ‘IP벤처 특별보증(가칭)’ 신설도 함께 논의해 우수 IP를 보유한 창업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확대되도록 추진한다.


벤처캐피탈은 VC협회, KVIC으로부터 우수 VC를 추천받아 ‘기보 VC파트너스’를 구성한다. 파트너스들에는 기보 투자기업 정보 등 평가정보를 제공하고, 파트너스 투자에 1대1까지 매칭되는 ‘투자-보증 레버리지 프로그램’도 연계할 예정이다.


◇기업 대상 온라인·비대면 서비스 확대


 기보의 비대면·온라인 서비스도 확대해 기업들이 손쉽게 기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그간 제대로 공개된 적이 없던 기술평가 결과를 기업들에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유사기업 대비 강·약점 진단 등 기업분석정보, 보유기술에 대한 평가정보, 맞춤형 기술이전 추천정보 등을 제공하는 기술평가 종합포털을 구축해 7일부터 시범서비스 중이다.


추후 이용기업 의견수렴을 거쳐 5월 중에는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기업 스스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전자약정 플랫폼도 연내 전면 구축해 비대면 서비스의 폭을 점차 늘려나간다.


전자약정 플랫폼이 도입되면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보증 업무들이 온라인·모바일로 수행이 가능하다.


만기연장 등 일부 업무는 완전 비대면으로 전환한다. 또 기존 종이문서들이 전자문서로 대체돼 ‘종이 없는 창구’ 구현이 가능하다. 기업들이 더 간편하게 보증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업들의 보증 제도에 대한 이해도·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챗봇’도 도입한다.


우선 하반기 중에는 기업 특징에 따라 최적의 보증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시범 실시한다. 추후 평가결과 분석 등 다른 서비스까지 챗봇이 상담할 수 있도록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유망기업이 제대로 평가받고 투자를 유치해 유니콘기업으로 스케일업하는 여건을 조성하려면 기업평가 방식에도 AI·빅데이터 등 스마트를 입혀야 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