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도시 미관 살리는 디자인형 태양광 패널 사업화

코오롱글로벌-신성이엔지, 유색 태양광패널 MOU
태양광 모듈의 기술적 실현과 양산체계를 구축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코오롱글로벌이 신성이엔지와 공동연구 해온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형 태양광 패널 '솔라스킨'의 사업화에 나선다.


양사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모듈 사업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모듈 시공법과 제품군을 확대에 협력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두 회사는 지난 2018년부터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발전 성능 효율을 개선하고, 양산체계도 갖췄다.


양측은 솔라스킨은 이달 중 PV KS인증 획득을 앞두고 있으며, 향후 BIPV인증을 획득해 사업을 확고히 할 예정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 제품은 태양열을 통해 전력 생산이 가능한 일종의 건축 외장재다.


태양광 발전 모듈 위에 유색나노필름(적외선 투과 필름)을 덧씌워 제작한다.


필름은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양전지인지 육안으로는 구분이 불가능하다.


특히 가장 먼저 제품화되는 솔라스킨 화이트는 출력과 효율면에서 가장 불리한 흰색인 데도, 전력생산 기준 180W급 모듈(효율 11% 이상)의 성능을 구현할 뿐 아니라, 일반 알루미늄 패널과 유사해 건축물의 미관을 해치지 않는 마감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건축 외장재 성능을 갖춰 시공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특수 처리 기법을 표면에 적용해 선명한 색상을 구현했고 광택이 있는 글라스 표면은 무광으로 처리해 눈부심 현상을 감소시켰다.


앞으로 진한 색상의 제품이 출시되면 출력·효율은 더 높아진다.


코오롱글로벌은 흰색을 기본으로 회색, 테라코타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제품군을 확장할 예정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따라 공공건축물에 신재생에너지 설치가 의무화되면 설치용량 증가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면서 "솔라스킨은 제로 에너지 빌딩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계획이 도입되면서 BIPV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2023년 국내 BIPV 시장이 연간 5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1000㎡ 이상 공공건축물은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가 적용된다.


2025년에는 500㎡ 이상의 공공건축물과 1,000㎡ 이상의 민간건축물이 의무 대상에 포함된다. 2030년에는 500㎡ 이상 모든 건물이 의무화 대상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