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실물경제 충격 가시화…리스크 면밀 점검"

주요 임원 참석 위기대응 총괄회의
"실물경제, 조속 회복하도록 지원"
"시장 안정화에도 불안 재연 가능"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으로 전세계 실물경제 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수출 급감 등 실물경제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리스크 요인을 면밀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 윤 원장 주재로 임원·주요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대응 총괄회의를 개최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수출·내수 부진과 유가 급락 등으로 영업실적, 자금사정이 악화된 항공, 정유 등 취약 업종에 대한 유동성 상황을 점검했다. 이달 들어 지난 20일까지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9% 감소했는데, 석유제품, 자동차부품, 승용자, 반도체 등 주요 수출품목의 감소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월 이후 신용평가사의 정기신용평가에서 신용등급 하락이 본격화될 수 있다고 보고, 영향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사채 신규·차환 발행이 곤란해지거나 조기상환 의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성장률 하락, 영업 위축, 저금리 심화 등이 금융회사의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윤 원장은 "최근 금융시장이 안정화되고는 있으나 코로나19의 해외 확산세가 지속되는 한 불안이 재연될 수 있다"며 "리스크 요인들을 면밀히 점검해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다만 "국내 금융부문의 건전성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충분한 충격흡수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신용평가사 S&P도 최근 우리나라 국가 신용등급을 AA(안정적)로 평가하면서 내년에는 일시적 침체를 지나 성장률 5% 수준 반등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실물부문이 위기 상황을 잘 넘길 수 있도록 금융부문의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금융규제 유연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금감원은 불법금융광고 감시시스템과 시민감시단 100명을 통해 불법금융광고 적발·조치르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공공기관을 사칭하거나 정부지원제도로 가장한 불법금융광고가 기승을 부린 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불법금융광고 1만6000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 의뢰한 바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