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하나금융 "코로나 사태 이르면 5월에 정상화…세계시장 점유율 높일 기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
내수·서비스 정상화가 먼저
제조·항공업 등은 회복 지연
"공급·유통망의 변화 불가피"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우리나라가 이르면 5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3일 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정상화 예상 시점은 중국 사례를 감안할 때 이르면 5월부터다.


주요국보다 빠른 정상화가 이뤄질 경우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다만 방역실패로 확진자가 재차 증가할 경우 비슷한 격리과정을 다시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정상적인 경제생활로의 복귀시점을 예측하는 것이 무의미해진다고 강조했다.


국내 코로나19가 진정세를 보일 경우 가장 먼저 회복이 예상되는 업종은 내수 비중이 높은 유통 등 서비스업이다. 정부의 소비진작책과 억압수요 회복 등 영향이다.


특히 집에서 온라인으로 소비활동을 해결하는 홈코노미(home economy)와 불필요한 대면 접촉을 줄이는 언택트(un contact) 문화가 새로운 구매 패턴으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했다.


교육산업도 비대면 교육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에듀테크 시장의 중장기적인 안정 성장을 기대했다.


반면 제조업과 항공업 등은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으로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제조업의 경우 우리나라 경제활동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하반기 이후 완만한 반등이 예상된다.


자동차와 조선업 등 제조업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완성차 생산 차질과 선박 발주 심리 위축 등으로 업황부진이 심화된 상태다. 철강산업도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의 부진으로 수급 악화가 나타나고 있다.


항공업과 관광·숙박업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심화로 글로벌 이동 제한이 장기화되면서 업황 정상화가 4분기 이후로 지연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 항공업계의 경우 정부지원 확대 여부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여부 등이 주요 변수지만, 인수합병(M&A) 등으로 저비용항공사(LCC) 대형화 등 구조재편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 관광·숙박업은 팬데믹이 종료되더라도 지역 관광업자 폐업 등으로 인프라 재구축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유·화학업은 수출의존도가 높은 산업 특성상 전 세계가 안정된 이후에야 업황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팬데믹으로 인한 수요 둔화에 OPEC+(OPEC과 러시아 등 10개 산유국 협의체) 증산으로 공급과잉이 겹치고 주요 제품 마진이 손익 분기점 이하로 내려가면서 어려움이 가중됐기 때문이다.


안혜영 연구위원은 "특히 정유업의 경우 화학업에 비해 재무 안정성이 허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업황 악화가 장기화될 경우 타격이 클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연구소는 글로벌 공급망과 유통망 변화도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요국 공장의 연쇄적 셧다운으로 부픔공급 중단과 생산차질이 빈번해지면서 주요산업 부품·공급선 다변화로 위험을 분산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게 연구소 전망이다.


유통망 역시 인적·물적 이동 제한 장기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대형업체 위주의 사업 재편을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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