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동통신사, 상반기 4조원대로 투자 확대…피해 소상공인 요금감면도(종합)

최기영 장관, 통신3사 CEO와 코로나19 위기극복 방안 논의
5G 등 상반기 투자 2.7조원에서 4조원 수준으로 확대 추진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에 이동전화‧초고속인터넷 등 요금감면
대리점 운영자금 125억 지원, 채권이자 유예 등 상생협력 확대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우려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상반기 투자 규모를 계획보다 50% 증가키로 했다.


또 피해를 입은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요금 감면도 추진한다.


통신 3사 대표(SKT 박정호, KT 구현모, LGU+ 하현회)는 5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회복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회복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간담회를 가지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대면접촉 최소화를 통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했다.


이들은 위축되어 있는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5세대 이동통신(5G) 등 상반기 투자를 확대하고, 피해가 집중된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는 통신요금을 감면하는 한편, 얼어붙은 소비심리로 피해를 겪고 있는 유통점에도 운영자금 등을 지원키로 뜻을 모았다.


먼저 상반기에 5G 등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원래 통신사는 상반기에 장비·단말 조달 등을 비롯한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사업을 발주해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하반기에 투자가 집중되어 있다.


올해도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해 통신4사 상반기 투자규모는 당초 약 2조7000억으로 계획됐었다.


그러나  통신망 투자가 ICT 생태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투자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상반기에 당초 계획보다 50% 증가한 4조원 수준으로 투자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5G 이용자들이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인 지하철, 철도, 대규모 점포(백화점, 쇼핑몰 등), 대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집중적으로 투자될 전망이다.


또한, 과기정통부와 통신3사는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등으로 휴업 등 경제적 피해가 집중된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이동전화 및 초고속인터넷 등의 통신요금 감면도 추진키로 했다.


세부적인 지원 대상과 규모 등은 관계부처·기관 및 지자체 등의 피해 규모·현황 파악과 지원책 마련 등이 구체화되는 시점에 맞춰 최대한 빨리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통신3사는 이동전화 가입 등이 감소하며 매출이 급감한 중소 유통점에도 상생협력 차원에서 운영자금 지원 외 단말기 외상구입에 대한 채권 연장(이자 유예), 판매 목표량 하향조정 등이 포함된 종합적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리점 등에 운영자금을 총 125억원 지원해 비용 부담을 완화한데 이어, 사업자별 내부상황을 고려해 단말기 유통망 비용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말기 외상 구입에 대한 이자 상환 등을 유예 조치한다.


대구·경북 등 피해 집중지역에 대해서는 판매 목표량은 하향하되 장려금 수준은 유지해 영업이익을 보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국민불안 해소를 위해 방역 및 위생물품도 계속 지원한다.


최기영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민생·경제여건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이 때 통신망 투자 조기확대와 소상공인 지원방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경기를 회복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가 피해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통신 3사와 긴밀하게 공조하여 코로나19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비대면 간담회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폐업 수준의 위기를 겪는 등 피해 영세 소상공인 범위와 통신요금 감면율에 대해 실무적 협의를 한 뒤 빠른 시일내에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 장관은 이날 간담회 마무리에 "코로나19 위기로 비대면 간담회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이런 방식의 간담회를 하는 문화로 바꾸는 계기로 삼자"는 이야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