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미, 인프라 공동사업 발굴…중남미·아세안 지역 진출 손잡는다

한미, 제1회 워킹그룹 회의 및 민관 라운드테이블 개최
기재차관 "새로운 금융협력과 제도개선 기회 창출할 것"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과 미국이 중남미·아세안 지역 인프라 시장 진출과 상호투자 확대 등 구체적 협력 방안에 합의했다.


기획재정부는 3일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한·미 정부당국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프라 협력을 위한 제1차 워킹그룹 회의와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킹그룹 회의는 작년 10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스티븐 므누친 미 재무장관이 '한·미 인프라 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처음 열린 공식 회의다.


워킹그룹 회의에서는 작년 MOU(양해각서) 체결 이후 양국 실무진이 그 동안 논의해 온 인프라 공동사업 발굴과 인프라 관련 금융시장 발전 분야에 대해 구체적 협력방안을 합의했다.


양국은 중남미·아세안 등 제3국 공동 진출과 상호투자, 활발한 민간자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인프라 금융시장 발전을 비롯해 에너지 거래시장 육성 등을 집중 논의했다.


또 제3국 공동 진출 관심사업 리스트를 협의하고, 향후 프로젝트 컨소시엄 구성방안을 모색했다.


인프라 대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금융협력 방안과 양국 간 상호투자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 등도 향후 협력 방향으로 잡았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적극 활용해 새로운 금융협력과 제도개선의 기회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며 "양국 간 인프라 투자를 통해 해외진출 시장의 전략적 다변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양국의 인프라 관련 강점과 약점을 상호 보완해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며 "글로벌 인프라 투자 확대에 장애가 되는 위협요인을 해소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라운드테이블에는 공공·민간 분야 관계자들을 초청해 양국이 이날 합의한 인프라 협력 기반을 토대로 글로벌 인프라 시장 개발에 필요한 재원규모 대비 부족한 자금규모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민간자본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미 재무부는 한국 공공·금융기관, 건설업체 등을 대상으로 인프라 금융협력에 대한  구상과 계획을 최초로 제시했다. 향후 양국 민간기업의 참여와 협력사업 발굴이 예상된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