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감독원, 사모펀드 전수조사 완료…비슷한 운용사들 나오나

라임 이어 알펜루트까지…추가 환매 연기 모니터링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금융감독원이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등을 계기로 실시한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최근 마무리했다.


3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실시한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완료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헤지펀드와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서면 조사를 위한 준비 작업을 통해 조사에 들어갔다.


금감원은 사모펀드 조사 대상이 1만여곳 이상에 달해 인력 한계로 먼저 서면 점검을 진행한 뒤 문제점이 발견된 운용사를 위주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금감원은 지난달 추가 환매 중단을 한 알펜루트자산운용을 포함해 메자닌 투자를 한 운용사들을 상대로 현황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메자닌 투자는 '채권과 주식의 중간'인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CB, BW는 일정 가격에 주식 전환이 가능한 채권으로 CB, BW에 투자하는 경우 채권 발행사의 주식이 오르면 주식으로 전환한 후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주식이 하락한 경우에도 채권 만기까지 이자를 받을 수 있어 대표적인 중위험·중수익 상품으로 꼽힌다.


앞서 사모펀드 시장은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사태가 겹쳐지며 우려를 키웠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조5587억원 규모의 펀드를 환매 중단하기로 한 데 이어 최근 추가 환매 연기 가능성이 제기된 펀드까지 총 1조6679억원이 묶일 수 있을 가능성이 생겼다.


환매 중단된 플루토 FI D-1호는 국내 사모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다.


또 전환사채(CB) 등 메자닌에 주로 투자하는 테티스 2호, 해외 무역금융 관련 자산에 투자하는 플루토 TF 1호 등이 지난해 10월 환매가 미뤄졌으며 이들에 투자된 자(子)펀드의 숫자는 코스닥벤처펀드를 포함해 총 157개다.


여기에 환매 중단 가능성이 생긴 크레디트 인슈어드 무역금융펀드의 자펀드 수는 16개로 설정액 2949억원에 달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