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배달의민족, 중개수수료 6.8→5.8%로 인하..요금 체계 개편

수수료율 1%p 낮춰...1만원 주문시 수수료 580원
울트라콜 종복노출 제한 ‘깃발꽂기’ 논란 원천 차단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요금 체계를  개편한다.


내년 4월부터 적용되는 새 요금 체계는 ‘깃발꽂기’ 논란을 해결하고 입점 음식점들의 부담을 낮추는 쪽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중개 수수료를 낮췄다. 오픈리스트를 ‘오픈서비스’로 변경하고 중개수수료를 6.8%에서 5.8%로 낮춘다.


오픈서비스는 앱 내 어떤 화면을 통해 주문하더라도 주문이 성사될때마다 건당 수수료를 내는 과금 체계다.


1만원 짜리 음식 주문이 성사될 경우 그동안 배민 입점 음식점주는 680원의 수수료를 냈으나 내년 4월부터는 580원을 낸다.


오픈리스트 하단에 배치됐던 ‘울트라콜’의 요금도 향후 3년간 동결한다.


울트라콜은 음식점주들이 월 8만원의 광고료를 내면 배민 앱 상에 상호명을 노출시켜주는 ‘정액 광고료’ 방식의 요금체계다.


주문이 성사돼도 따로 중개 수수료는 없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경기 부진 등 자영업자들의 영업난을 고려해 이 요금을 2022년까지 올리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 개 음식점이 울트라콜을 세 개까지만 등록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그동안 일부 자금력이 있는 음식점주들이 자신의 상호가 있는 지역 인근에 여러 개의 울트라콜을 등록하는 소위 ‘깃발꽂기’가 문제로 제기됐었다. 


일부 업주들이 특정 지역에 수십개씩 깃발을 꽂아 앱 상에 상호명을 반복 노출하면서 지역 내 주문을 독점했기 때문이다.


새 요금체계가 적용되면 이 같은 문제가 사라질 것으로 우아한형제들은 기대하고 있다.


‘할인 쿠폰 광고료’도 전면 폐지했다.


음식점주들이 판촉 행사용으로 할인 쿠폰을 발행할 경우, 지금까지는 ‘쿠폰 있는 업소’임을 앱 상에 표시해주는 대가로 월 3만8000원의 비용을 별도로 배민 측에 냈다.


요금체계 개편으로 향후 배민 측에 지불하는 비용 없이 판촉 쿠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부사장은 “지금까지는 돈을 많이 낸 업소들이 상단에 중복 노출됐다면, 앞으로는 이용자에게 좋은 평가와 선택을 받는 업소들이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으로 바뀐다”며 “업주 입장에서는 자금력 대결이 아니라 맛과 가격이라는 음식점의 본원적 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