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홍남기 "베트남,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미래 협력 속도 높여야"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베트남을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생각하고 베트남과의 미래 협력 논의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베트남 기획 투자부·주한베트남대사관 등이 주체한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신보호무역주의, 4차 산업혁명 등의 도전 환경 속에서 앞으로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양국이 함께 번영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든든한 협력 파트너로서 협력관계를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베트남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2007년 이래 양국 간 교역규모는 연평균 20% 이상 증가했고 한국의 대(對)베트남 투자도 대폭 증가했다"며 "한국은 베트남의 최대 투자국이자 제2위 교역국으로, 베트남은 한국의 제4위 교역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민간 차원의 교역·투자 협력이 더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며 "한-베트남 인프라 협력센터, 12월 개소 예정인 TASK센터 등을 통해 민간 협력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정책금융·공적개발원조(ODA) 등을 통해 적기에 금융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홍 부총리는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시티 등 효과성 있는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벤처·스타트업 협력을 통해 역내 혁신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상생형 투자, 기술·인적 교류 등을 추진하고 민간 차원의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