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재논의

원안위, 지난달 회의서 일부 위원 반대로 결론 못 내려
감사원 감사 결과 나오기 전 의결 가능 여부에도 촉각
정재훈 한수원 사장 불참할 듯...부사장급 참석에 무게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22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조기폐쇄 여부를 다시 논의한다.


원안위는 이날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111회 회의를 열고 월성1호기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허가(안)을 심의·의결 안건으로 재상정 한다.


원안위는 지난달 109회 회의에서 같은 안건을 심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당시 일부 위원들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안건에 대한 심의를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엄재식 원안위원장도 이를 받아들였다.


이후 110회 원안위 회의에서는 월성 1호기 영구정지 관련 안건이 상정되지 않았다.


원안위는 감사가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안건을 의결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법률 검토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결과도 이번 회의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얼마 전 기자들과 만나 "감사원 감사와 원안위 심의는 다른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원안위는 경제성을 보는 게 아니라 원전 해체 과정의 안전성과 기술적 타당성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심의해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한수원은 지난해 6월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를 결정한 바 있다.


관련 내용을 담은 발전용 원자로와 관계시설에 대한 최종 안전성 분석보고서와 운영기술 지침서, 운전에 관한 품질보증 계획서 등 심사 서류는 앞서 원안위에 제출됐다.


이번 원안위 회의에서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그만큼 반대 진영의 반발이 거세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일부 야당 의원들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의 근거가 된 경제성 평가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전일 한수원 노동조합은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월성1호기 영구정지 심사를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의 이번 회의 참석 여부에 눈길이 가는 이유다.


실제 원안위 사무처는 정 사장의 회의 참석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현재 한수원 내부에서는 정 사장 대신 부사장급이 참석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