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디자인, 디지털을 입다'…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주최…6~10일 일산 킨텍스서 개최
디자인대상, 사이픽스 이경미 대표…은탑산업훈장
우수디자인상품상에 LG전자 올레드 TV…대통령상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디자인 분야 국내 최대 종합 전시인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이 6~10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디자인 디지털을 입다'(Digital Experience)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디지털 기술과 융합되고 있는 디자인의 역할과 가치를 조명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국내외 기업 및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1300여 점의 우수디자인 제품을 선보인다.


국내 최초 배달 로봇 '딜리', 자신만의 가구를 디자인할 수 있는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좋아하는 대상을 선택해 사진 촬영이 가능한 가상공간 3D 포토존도 전시된다.


이탈리아, 스웨덴, 중국, 베트남 등 해외기업의 우수디자인제품과 코리아+스웨덴 영디자인어워드 수상작도 만나볼 수 있다.


코리아+스웨덴 영디자인 어워드는 한국과 스웨덴 공동으로 양국 간 디자인 교류를 확장하고 젊은 한국 디자이너들의 영감 부여 및 창의성 육성을 위한 디자인 공모전이다.


생활소비제 분야로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2019년 글로벌 생활 명품' 제품들이 전시된다. 척추측만증 환자 교정기인 '스파이나믹', 볼을 이용하는 3차원 미로 큐브인 '유큐브', 다양한 형태로 변경 가능한 모듈형 로봇 '스마트토이 로봇 핑퐁' 등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한민국디자인대상'과 '우수디자인상품' 시상식도 개최된다.


디자인을 통한 창의적 경영으로 국가산업 발전에 공헌한 개인과 우수단체에 수여되는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에서 최고상인 은탑산업훈장은 사이픽스의 이경미 대표에게 돌아갔다.


이 대표는 우리나라 서비스디자인의 선구자로 병원, 공항 등에 고객을 고려한 시설과 동선을 디자인했다.


산업포장은 3D프린터인 '덴트 스튜디오'(Dent Studio)를 디자인한 우퍼디자인 한경하 대표이사가, 근정포장은 여행용 캐리어와 백팩 디자인으로 18억원 펀딩에 성공한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나건 교수가 거머쥐었다.


우수디자인상품상은 엘지전자의 올레드 TV가 대통령상을 받았다. 퍼시스의 오피스형 소파, 세이브앤코의 섹슈얼 제품이 국무총리상을 가져갔다.


각종 포럼에서의 강연, 청소년디자인전람회, 잡페어 등도 준비됐다. 드론 체험, 3D 프린터로 기념품 만들기, 4D 스캐너로 자신만의 디지털 캐릭터 만들기 등 프로그램도 경험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