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세청, 세무서 사업자 등록에 빅데이터 활용…즉시 발급률 상승

현장 확인 후 거부율 분석해 제공
"직원 현장 업무 감소…발급 늘어"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국세청이 세무서 사업자 등록 업무에 빅데이터를 본격적으로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사업자 등록 신청·정정 처리 시 세무서 담당자가 인허가, 사업 이력 등 납세자 제반 정보를 고려해 현장 확인 필요 여부를 판단했다.


앞으로는 '사업자 등록 예측 모델'로 분석하면 '현장 확인 후 사업자 등록 거부 확률'을 담당자가 미리 알 수 있다.


이 모델은 다년간의 사업자 등록 현장 확인, 승인·거부 데이터를 기계 학습과 빅데이터 기법으로 분석해 개발했다.


세무서 담당자는 납세자 제반 정보 등 기존 판단 기준에 이 모델이 제공한 거부율까지 참고해 현장 확인 대상 여부를 정할 수 있다.


국세청은 이 모델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세무서 두 곳에서 시범 운영했다.


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사업자 등록 신청자 중 현장 확인 대상자로 선정된 납세자는 3분의 1가량 감소했음에도 사업자 등록이 거부된 건수는 전년과 유사했다.


과거에는 체납 이력이 있는 납세자가 폐업한 종전 사업자와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업종으로 사업자 등록을 신청하면 현장 확인 대상으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모델로 분석한 결과 거부 비율이 낮은 것으로 확인돼 다른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사업자 등록증을 즉시 발급하는 식이다.


국세청은 "이 모델을 시범 운영한 뒤 사업자 등록증을 현장 확인 없이 즉시 발급하는 건수가 많이 증가해 납세자 편의가 향상되면서도 직원들의 현장 확인 업무가 감소해 업무 효율이 상승했다"면서 "납세자 친화형 서비스를 계속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국세청은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예측 모델을 보완한 모델을 전 세무서에서 활용하기로 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