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T-해군사관학교, 5G 스마트캠퍼스 구축 MOU 체결... '스마트 네이비' 만든다

KT, 해군사관학교와 '5G 스마트캠퍼스 구축 MOU' 체결
해군사관학교에 5G망 구축…훈련 적용모습 시연
세계최초 5G 무인수상정 '해검' 공개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KT는 해군사관학교와 함께 ‘5G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해군비전 ‘스마트 네이비’ 실현을 위한 인재 양성 체계 구축에 협력한다고 22일 밝혔다.


KT와 해군사관학교는 기업전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상훈련시 안전 관리를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도입 ▲해군기지 내 자율주행 차량 도입 ▲5G 무인수상정 기술 연구 ▲가상현실(VR, AR)을 활용한 훈련 ▲해군사관학교 전용 모바일 학습환경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KT와 해군사관학교는 5G 기반의 ‘스마트캠퍼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기반의 해상훈련을 공개했다.


이를 위해 실제 5G 네트워크를 진해 해군사관학교에 구축하고, ▲사관생도 전투수영 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훈련 모니터링 ▲5G 무인수상정 원격조종 및 영상 전송 ▲폐쇄형 모바일 메신저 시연이 이뤄졌다.


이번에 최초 공개된 5G 기반 무인수상정(USV) '해검'은 자율운항 제어, 통신모듈과 임무장비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무인수상정으로, 5G가 적용 된 세계 최초의 무인수상정이다.


기존 활용하던 무선체계를 벗어나 초고속, 초저지연의 5G망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해군사관학교 관계자는 “세계최초 5G 무인수상정 해검을 시작으로 향후 무인수상정 시대를 앞서가는 해군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박윤영 KT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가 자랑하는 세계 최초 5G를 기반으로 다양한 ICT 역량을 활용해 해군사관학교의 스마트 캠퍼스를 실현하겠다”며 “해군이 국방 4차산업 혁명의 선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