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삶의질과 일자리 한번에'…보건복지부, '돌봄경제' 육성방안 논의

19일 제1회 '돌봄 경제 육성 정책 포럼' 개최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보건복지부는 '돌봄 경제'(care economy) 육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9일 '돌봄 경제 육성 정책 포럼'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돌봄 경제는 노인·장애인 등 돌봄 서비스 분야에서 수요를 충족해 삶의 질을 향상하는 한편 관련 산업을 육성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정책 전략으로, 올해 2월 발표한 '제2차 사회보장기본계획' 발표 때 제시됐다.


그간 유럽 등에선 국가 차원의 계획 마련을 통해 보조기기, 돌봄 기술(care technology) 등 돌봄에 필요한 기술 발굴·개발·확산 지원을 통해 노인·장애인 등이 살던 곳에서 스스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왔다.


이에 복지부는 사회서비스, 돌봄 기술, 주거, 의료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포럼을 열고 서비스 확충·연계, 첨단·융합 돌봄산업 육성, 기반시설, 서비스 제공인력 교육·양성 등 독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포럼에서 논의된 주요 대안은 올해 안에 발표할 '돌봄 경제 육성 전략'에 포함된다.


이날 오후 3시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첫 회의에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 이윤경 인구정책연구실장과 유재언 부연구위원은 돌봄 경제 육성전략의 수립 배경과 국내외 선행 사례의 시사점, 노인·장애인 등 수요를 고려한 한국형 돌봄경제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을 발표한다.


토론에선 정경희 보사연 부원장을 좌장으로 이승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사회혁신정책센터장, 김우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수석연구원, 배시화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김승연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돌봄 기술, 서비스, 주거 등 분야별 여건과 추진 필요과제를 논의한다.


배병준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발달하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5G 등 다양한 기술을 보건·복지 서비스와 융합해 노인·장애인 등이 가정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건강히 생활하도록 돕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며 "돌봄 부문의 고용 유발효과가 건설부문 대비 50% 이상 높다는 연구 결과 등을 고려해 정책 전략을 마련하고 부처 간, 민관 간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