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텔레콤, '5GX MEC' 플랫폼 공개…초엣지 기술로 지연 최대 60%↓

세계 최초 기지국 적용 가능 '초엣지' 기술 개발…지연 최대 60% ↓
퍼블릭 클라우드와 원활한 연동… 글로벌 기업 러브콜
AI, 양자 암호 등 ICT 기술도 초저지연 환경서 활용
'5GX MEC' 적용한 실시간 게임 방송&플레이 공유 '워치&플레이' 공개
5G 'MEC' 해카톤 시행 ∙ 'MEC' API 공개 등 5G 생태계 활성화 앞장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기지국 단에 모바일엣지컴퓨팅(MEC)이 적용 가능한 '초(超) 엣지' 기술을 개발하는 등 기존 MEC를 뛰어넘는 차별화된 '5GX MEC' 플랫폼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13일 서울 을지로 삼화빌딩에서 브리핑을 통해 5G 시대 초저지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솔루션인 '5GX MEC'를 공개하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MEC는 5G 시대 핵심 기술로 꼽힌다.


고객과 가까운 곳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초저지연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처럼 즉시성이 핵심인 서비스는 물론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대용량 콘텐츠를 끊김 없이 스트리밍 하기 위해서는 MEC 기술이 필수다.


◇3가지 차별점 앞세워 MEC 혁신 선도

SK텔레콤은 5GX MEC의 세 가치 차별점을 앞세워 기술,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초엣지' 기술을 통해 고객 최접점인 기지국 단에 세계 최초로 MEC를 도입해 '스마트폰-기지국-교환국-인터넷망-데이터센터' 등 통산 4단계를 거치는 데이터 전송 과정을 '스마트폰-기지국'까지 1단계로 줄여 데이터 전송 지연 시간을 최소화시켰다.


초엣지 기술을 적용하면 고객은 기존 통신 대비 최대 60%까지 향상된 초저지연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특히 MEC 센터와 연동 없이 기존 5G기지국만으로 초저지연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보안이 민감한 기업 및 공공기관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용이하다.


SK텔레콤은 5G 초저지연성 활용이 필요한 산업 및 기업에 적용해 서비스 확산을 이끌 계획이다.


예컨대 병원에서 초엣지 기술을 적용하면 원격 진료 및 수술 등 초저지연 특성이 필요한 서비스 제공에 유리하다.


보안에 민감한 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처리할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초엣지 기술을 각종 5G 서비스 테스트베드가 위치한 분당 5G 클러스터에 연내 적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5GX MEC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동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최근 연동을 위한 기술 개발을 완료했으며, 향후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과 협력해 클라우드 서버를 국내 기지국 혹은 교환국에 설치해 서비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은 이르면 연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다수 글로벌 기업들이 다양한 협업 제안을 하고 있다.


이 밖에 SK텔레콤은 5GX MEC 기반 초저지연 통신 환경과 인공지능(AI), 양자암호, 클라우드 로봇 플랫폼 등 ICT 기술을 결합해 차별화된 5G 신규 서비스 개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개발자는 5GX MEC 기반 통신 환경을 이용해 신규 서비스 개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SK텔레콤은 현재 전국 5G 주요 거점 지역 12개에 MEC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전국 각지에 구축될 MEC 센터는 극한의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AR∙VR서비스 ▲클라우드 게임 ▲자율주행∙차량관제 ▲실시간 생방송 ▲스마트팩토리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5GX MEC 기반 방송&플레이 공유 플랫폼 '워치앤플레이' 공개

SK텔레콤은 5GX MEC 기반 실시간 게임 방송&플레이 공유 플랫폼 '워치앤플레이(Watch&Play)'를 공개했다.


워치앤플레이는 5GX MEC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관전 모드와 플레이 모드를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방송 시청 중 게임 참여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게임사의 게임 엔진을 MEC 센터와 기지국 단에 배치해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5GX MEC 기술을 이용하면 고성능 PC게임도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나아가 향후에는 모니터, 대형 스크린, TV 등 다양한 플랫폼을 5G와 연결해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종적으론 최신 PC게임을 즐기기 위해 고사양 PC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경제적 부담도 덜어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5GX MEC를 통해 5G 생태계 확장에도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3일부터 이틀간 분당 소재 SK텔레콤 ICT기술센터에서 세계 최초로 5G MEC 관련 해카톤을 개최한다.


해커톤에서는 기존 서비스를 5GX MEC에 적용해 초저지연 환경을 체험하는 체험형과 5GX MEC 플랫폼을 활용해 신규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는 개발형 해커톤으로 운영된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4월 개소한 R&D 인프라 공유 공간 '테크갤러리'에 5G MEC 테스트베드를 구축, 중소기업 및 개인 개발자들과 5G 특화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강원 클라우드랩스장은 "5G 시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초엣지 기술을 개발했다"며 "향후 5G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5GX MEC 플랫폼 개방 등을 통해 5G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