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림기술, 스마트 안전장비 '체결지키미'로 건설현장 안전성↑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벤처기업협회는 회원사 한림기술이 건설현장 추락사고 방지를 위한 스마트 안전장비 '체결지키미'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체결지키미는 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건설현장에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장비는 안전벨트의 안전고리에 장착돼 근로자가 추락위험 지역에 진입하면 사전에 설치한 거리인지장치(위험알리미)로부터 주의방송을 내보낸다.


체결지키미 자체에서 주의 신호(주의음 및 LED)가 동시에 나오기도 한다.


또 안전고리를 안전대, 안전줄 등의 적정한 장소에 걸지 않았을 때도 경고방송과 경고신호가 나온다.


또 현장사무실의 관리자에게도 무선통신으로 체결여부를 알려주기 때문에 관리자도 안전상태를 인지할 수 있다.


사용시마다 데이터는 자동 저장되어 분석 자료도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재 고속도로 건설현장의 교량작업 등에 시범 적용 중이다.


이태훈 한림기술 대표는 "근로자들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전고리 체결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결지키미가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여건상 스마트 안전장비의 적용이 어려운 소규모 현장에도 적용해 인명피해를 줄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제품은 '고소작업용 안전고리 체결확인 센서를 구비한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특허 출원됐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