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국무역보험공사, 무역금융 총력 지원으로 수출 활력 재점화

'핀테크 사업부'·'고객가치부' 신설
금융지원·신시장 지원 등 의견 나눠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4차 산업혁명에 뒤쳐지지 않도록 핀테크와 무역보험을 융합해 미래지향적 조직으로 진화하고 고객 지원 역량을 일원화해 고객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 힘쓴다는 계획을 8일 밝혔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지난 4일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핀테크 전담부서 '핀테크 사업부'와 고객 지원 컨트롤 타워 '고객가치부'를 신설했다.


핀테크 사업부는 창립 이래 처음으로 설치된 핀테크 전담부서로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기술 주도형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무역보험 생태계 안에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주도한다.


앞으로 온라인 다이렉트 상품 개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 환경 구축 등 디지털 혁신을 이끌 키 플레이어 역할을 하게 된다.


고객가치부는 고객 만족과 교육·컨설팅 기능을 한 곳으로 모은 신설 부서로 고객 지원 컨트롤 타워 기능을 맡는다.


고객의 니즈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업무 일원화를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찾아낼 계획이다.


이 사장은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이 어디서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만들 것"이라며 "핀테크와 무역보험이 하나가 될수록 고객이 느끼는 편리함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전방위 금융지원 ▲수출구조 혁신을 위한 신시장·신산업 지원 ▲플랜트·선박 수주 경쟁력 강화 등 주요 업무현황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무보는 지난 3월 정부가 발표한 수출활력 제고 대책에 따라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보증 ▲수출계약 기반 보증 등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무역금융 지원종목을 신설했다.


가장 먼저 출시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보증은 4개 은행(신한·국민·우리·하나)과 힘을 합쳐 상반기 1175억원을 지원했으며, 시범 운영 중인 수출계약 기반 보증은 상담 115건, 심사중 39건 등 일시적 자금난에 빠진 수출기업의 호응도가 높다.


신남방·신북방 등 신시장 개척과 정부 지정 신산업에 대한 무역보험 특별지원 등 수출구조 혁신을 위한 의견도 나눴다.


무보는 신남방(아세안·인도)·신북방(CIS국·몽골) 진출 지원을 위한 ▲보험한도 최대 2배 우대 ▲기존한도 일괄 상향(10%) 등 특별대책을 올해 말까지 유지하며, 에너지 신산업(2차 전지 등), 프리미엄 소비재(화장품 등) 등 12대 신산업에 대해 ▲보험한도 최대 2배 우대 ▲중소·중견기업 보험료 20% 할인을 제공한다.


플랜트·선박 수주경쟁력 강화 관련 발주처 금융한도 제공을 통한 우량 발주처 수주 지원과 불확실성이 여전한 조선업을 위한 정책금융 역할 강화도 언급했다.


무보는 해외 우량 발주처 금융한도를 사전에 제공해 한국기업의 플랜트 수주 확대를 돕고 중소 기자재업체에게 시장개척의 활로를 열어줄 계획이다.


불확실성이 여전한 조선업을 위해 정책금융의 역할에 맞는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준비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