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은행, 디지털그룹 '은행 안에 은행(Bank in Bank, BIB)' 체제로…"독립권한 부여"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우리은행이 2일 디지털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은행 안에 은행(Bank in Bank, BIB)' 체제로 디지털금융그룹을 별도 조직으로 운영해 디지털 금융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도록 역량을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디지털금융그룹은 예산과 인력 운영, 상품 개발 등에 있어 독립적인 권한을 갖게 된다.


디지털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핀테크 기업과 오픈 API 기반의 전략적 제휴 등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모바일뱅킹도 기존 '원터치'에서 'WON(원)'으로 개편된다. '우리은행(W)이 모바일 금융시장의 새시대를 연다(ON)'는 의미다.


우리은행은 원 뱅킹을 간편뱅킹인 위비뱅크와 함께 BIB의 핵심채널로 활용하고, 우리금융은 '원'을 대표 브랜드로 해 그룹사 전체의 모바일 브랜드를 통합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금융지주 출범 이후 이뤄진 첫 대규모 조직개편"이라며 "디지털그룹의 BIB화로 우리은행의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수익성 다각화 차원에서의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우리은행은 글로벌 IB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IB 금융부'를 신설하고 글로벌 IB 전담 심사 조직을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견기업에 특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견기업전략영업본부',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 등을 위한 '퇴직연금자산관리센터'도 신설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