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11월 타결 목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27일 한-말레이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다.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오후 다렐 레이킹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과 경기 과천-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간 영상회의를 통해 협상 개시를 공식 선언했다.


이날 회의는 3월13일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FTA 추진에 합의한 뒤 양국의 준비 절차가 모두 완료돼 시행됐다. 양국은 11월 한-아세안(ASEAN) 특별 정상회의(부산)에서 협상을 타결하는 것을 목표로 협상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양국 통상 장관이 FTA 협상 개시를 선언함에 따라 양국은 7월11일 쿠알라룸푸르에서 1차 공식 협상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장성길 산업부 신통상질서정책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1차 협상에서는 상품 분야 시장 개방을 포함해 서비스, 투자, 경제 협력 등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유 본부장은 "한-말레이시아 FTA 체결 시 상품, 서비스 교역 및 투자 확대의 제도적 틀을 마련함으로써 아세안 국가 중 한국의 4대 교역국인 말레이시아와의 경제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한국 수출시장과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다변화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 한류-할랄 협력 등 경제 협력의 토대로서 말레이시아 마하티르 정부의 신동방정책과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면서 "양국의 우호 관계를 재확인하고 미래지향적인 파트너로 한 단계 도약하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