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수익 보장" 투자자문컨설팅 전화 '조심'

경기지역 지난해 피해상담건수 3배이상 급증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올해 들어 경기지역에서 소비자 상담 건수가 크게 증가한 품목은 투자자문컨설팅, 전 연령층에서 상담 건수가 대체로 많은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로 나타났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가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상담 건수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경기도민의 상담 접수는 5만79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만2236건 대비 2.8% 감소했다.


가장 많은 상담 건수를 기록한 품목은 1688건이 접수된 헬스장·휘트니스센터였다. 주로 20~30대가 접수한 상담이어서 젊은 연령대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상담 건수(1365건)가 많았던 이동전화서비스는 40대에서 1위로 나타났으며, 모든 연령층에서 3위 안에 포함됐다.


지난해보다 상담 증가가 두드러진 품목은 투자자문컨설팅으로 791건의 소비사 상담이 접수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249건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투자자문컨설팅 계약은 주로 전화 권유로 이뤄지는데 주식정보를 제공해 고수익을 보장한다며 수백만원에 회원가입을 유도한다.


계약해지를 요구하면 위약금을 요구하거나 환불을 거부당해 회비를 손해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투자 손해가 발생해도 별도 보호장치가 없어 주의가 요구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헬스장 이용이나 이동전화서비스, 투자자문컨설팅 계약을 체결할 때는 판매자의 구두 상 약속만 믿고 계약하면 위험요인이 많다"며 "관련 자료를 요구해 확인한 뒤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