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감독원장 "AI로 전화·문자 금융사기 판단…소비자 보호 초석"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9일 보이스피싱이나 대출사기문자와 관련,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AI(인공지능)를 비롯한 핀테크 혁신기술을 활용해 시스템이 전화와 문자 사기 여부를 판단하고 이용자에게 위험을 즉시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보이스피싱·대출사기문자 방지 프로그램 공개 행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윤 원장은 KB국민은행과 공동 개발한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을 IT·보안기업 3곳에 전달하고, IBK기업은행과 공동개발한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이 사기 전화를 판별하는 과정을 지켜봤다. 


윤 원장은 "이러한 기술활용 방식을 향후 금융범죄 집단과의 싸움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금융소비자라면 누구나 기술활용 방식에 의해 확실히 보호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그러한 방향의 초석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첫술에 배부를 수 없고 가야할 길이 멀다는 것도 안다.


보이스피싱이나 대출사기문자 기법도 계속 지능화할 것이기에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며 "앞으로도 금융회사, 레그테크·섭테크 전문기업 등과 지속가능한 협업 모델을 구축,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금감원은 현재 시범운영 중인 보이스피싱 방지 AI 앱을 추후 보완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출사기문자 방지 AI 알고리즘을 IT기업 등에 무상 제공, 대출사기문자를 적출해내는 앱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