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경기 용인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 본격화

수도권정비위원회, 산업단지 물량 추가공급 안건 통과
SK하이닉스, 2022년께 용인에 반도체 제조공장 착공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총 120조원 규모의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SK하이닉스가 오는 2022년 경기 용인시 원삼면 일원에 계획한 반도체 제조공장(Fab)이 본격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6일 수도권정비위원회 실무위원회 및 본위원회 심의 결과, 산업단지 물량 추가공급 안건이 통과됐다고 27일 밝혔다.


산업부는 앞서 지난달 22일 수도권정비위원회에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산업단지 물량 추가공급을 요청한 바 있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 조성방안에 따르면 경기 용인시 원삼면 일원에 총 120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를 통해 SK하이닉스가 4개의 반도체 제조공장을 신설해 최대 월 80만장의 반도체 생산능력 확보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50개 이상 협력업체가 입주하는 상생형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스마트산단 적용과 창업활성화 등의 혁신활동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1만7000명의 신규 직접고용이 기대된다.


정부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적기에 조성하기 위해 정부합동투자지원반을 구성·운영해 투자 관련 애로사항 등을 적극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합동투자지원반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이 반장을 맡는다.


이어 ▲기획팀(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부 등 관계부처) ▲촉진팀(경기도, 용인시 등 지방자치단체) ▲인프라팀(한국전력, 도로공사 등 유관기관) ▲조성팀(SK건설, SK하이닉스 등 민간업체) 등으로 구성된다.


향후 올해 2분기 산업단지 지정계획을 고시한 후 관련 절차를 거쳐 2021년 3분기쯤 단지 공사에 착공한다.


SK하이닉스 제조공장은 2022년에 착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단지는 2024년 4분기에 준공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합동투자지원반 운영을 통해 대규모 민간투자가 원활히 진행돼 국가 버팀목 산업인 반도체산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