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G디스플레이 "8K시대, 최적의 디스플레이는 LCD 아닌 OLED"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LCD는 근본적으로 시야각과, 블랙에 대한 이슈를 안고 있습니다.


8K에서는 시야각 보상, 구동도 복잡해져 고민이 더 많아집니다. 올레드는 켰다 껐다 하는 자유도가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CTO 강인병 부사장)


LG디스플레이가 올레드(OLED, 유기발광다이오드)만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입증하고, 올 한해 올레드 대세화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7일 LG디스플레이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CTO(최고기술책임자) 강인병 부사장 주관으로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열고, 디스플레이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LCD(액정표시장치) 및 올레드 등 디스플레이 기술, 향후 디스플레이 발전방향 등을 설명했다.


이날 강인병 부사장은 “올레드는 QD(퀀텀닷)-LCD(QLED)와는 플랫폼 자체가 다른 디스플레이”라며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가 4차 산업혁명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혁신적인 폼팩터”라고 강조했다.


현재 LG전자는 올레드 TV, 삼성전자는 QLED TV를 내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을 각각 공략하고 있다.


디스플레이는 화질과 디자인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LCD는 브라운관(CRT)과는 다르게 얇고 선명한 화질로 평판 디스플레이 시대를 열었으며, 아직까지도 진화 중이다.


특히, LCD는 FHD(2K), UHD(4K), 8K로의 해상도는 물론 백라이트(Back Light)를 CCFL에서 LED로 교체하는 등 ‘완벽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됐다.


최근에는 약 1나노미터(nm) 크기의 미세 분자구조를 적용한 나노셀 및 퀀텀닷 필름을 부착한 QD-LCD 중심으로 ‘색재현율’을 높이는 것이 화두다.


아울러 보다 얇고 가벼운 디자인 차별화 구현을 위해 상당한 기술이 발전해 왔으며, 영화에 나오는 둘둘 말거나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눈 앞의 현실이 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강인병 부사장은 “화질은 해상도뿐만 아니라 휘도, 명암비, 최대 밝기, 시야각, 색재현율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정한다”며 “OLED는 LCD와 명확히 구별되는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완전한 블랙으로 구현하는 무한대의 명암비, 넓은 시야각, 풍부하고 정확한 색표현 등 최고의 화질을 구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월페이퍼, 플렉시블, 롤러블, 폴더블 같은 자유로운 디자인은 물론 사운드·센서 통합, 투명, 미러로의 확장성 등이 용이한 OLED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차원이 다른 디스플레이”라고 강조했다.


강 부사장은 폴더블, 롤러블 디스플레이 기술의 경우 얇은 두께가 핵심 경쟁력인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접거나 말거나, 궁극적으로 디스플레이는 두께가 얇게 해야 한다"며 "스마트폰이 글라스 패널에서 플라스틱 패널로 먼저 갔다"고 설명했다.


이날 강 부사장은 8K 시대에서는 올레드가 유리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8K(7680×4320)는 FHD(1920×1080) 보다 16배, UHD(3840×2160) 보다 4배 더 선명하다.


강 부사장은 “8K 시대에서 OLED가 굉장히 유리하다”며 “올레드는 3300만개 화소로 화질을 제어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 사이즈가 작아지므로, 픽셀 하나하나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올레드는 8K에 최적의 디스플레이”라고 말했다.


올레드TV는 2013년 첫 출시 이후 북미, 유럽, 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강인병 부사장은 “일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인 요도바시 카메라에 전시된 TV중 40% 가량이 올레드 TV”라며 “평판 디스플레이의 본고장인 일본의 2500불 이상 하이엔드 TV 시장에서 2018년 기준 82%를 점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2018년 올레드 TV 판매금액은 65억3000만달러를 차지했으며 작년 연간 성장률은 58%를 기록했다.


현재 올레드 TV 진영에는 LG전자를 비롯해 일본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유럽의 필릭스, 뢰베, 뱅엔올룹슨 등 글로벌 TV업체 15곳이 합류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 8.5세대 올레드 패널 공장을 3분기부터 월 6만장 수준으로 양산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월 13만장 수준으로 대형 OLED 생산량을 대폭 늘려, 2018년 290만대였던 판매량을 올해 40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