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온라인 쇼핑 거래액 100조 넘어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개인용컴퓨터(PC), 모바일 등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성장세가 매섭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의 총 거래액이 100조원을 넘어섰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12월 및 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91조3000억원)보다 22.6% 증가한 111조8939억원으로 사상 처음 100조원대를 넘겼다. 이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68조8706억원으로 전체 거래액의 61.5%를 차지했다. 

민경삼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온라인 시장이 크게 확대된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며 "모바일 비중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성장세가 모바일 중심으로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성비가 높은 품목들의 증가율을 보면 음·식료품(29.4%), 가전·전자·통신기기(29.2%), 가구(27.7%), 화장품(26.0%) 등이었다. 비중이 작지만 증가 폭이 두드러진 상품군으로는 배달 등을 포함한 음식서비스(79.6%)와 e-쿠폰서비스(69.5%) 등이 있었다. 모바일 거래 중에선 여행 및 교통서비스(12.8%)와 의복(11.4%), 음·식료품(10.1%)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음식서비스와 e-쿠폰서비스의 증가율은 각각 89.3%, 71.6%에 달했다.

분기별로 봐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작년 4분기 거래액은 31조3489억원으로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30조원을 넘었다. 1년 전(24조7201억원)보다는 26.8% 불어난 수치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9조5369억원으로 1년 전(14조7255억원)보다 32.7% 증가했다.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62.3%였다

월별 거래액은 석 달 연속 10조원대를 유지 중이다. 지난해 1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8조6248억원)보다 24.4% 증가한 10조7298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조7307억원으로 1년 전(5조3214억원)보다 28.7% 늘어 증가 폭이 더 컸다. 모바일 비중은 62.7%로 월 기준 최대치였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등 식사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배달 등 음식 서비스가 다양화된 영향이 컸다. 음식 서비스의 전월 대비 증가율은 81.9%에 달했다. 바코드 형식의 상품권으로 거래되는 'e-쿠폰서비스' 증가율도 69.2%나 됐다. 커피, 차, 음료, 생수 등 공산품과 김치, 장류 및 장아찌류 등 찬을 포함한 음·식료품(35.2%)도 크게 늘었다. 이밖에 연말 특수로 가구(33.5%)나 신발(30.7%) 구매도 늘었으며 미세먼지 및 난방 가전 등 구매가 늘어 가전·전자·통신기기(30.1%) 거래액도 크게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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