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별 중소기업 관련 데이터 통합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2022.05.31 17:27:19

31일 중소기업정책심의회서 확정…중소기업 지원사업 평가체계도 개선

 

[파이낸셜데일리 박목식 기자] 정부가 각 부처별로 분산돼 있는 각종 중소기업 관련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기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31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권칠승 장관 주재로 '중소기업 정책심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중소기업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계획을 확정했다.

중기부는 각 부처에서 관리하는 중소기업 관련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자동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부처별 데이터 수집 항목을 확대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기본법 개정도 추진한다.

이 밖에 중기부는 금융·인력 등 지원 분야별 정보를 세분화해 관리하고, 각 기업에 최적의 지원 사업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AI) 비서봇' 개발에 나선다.

중기부는 이날 심의회에서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평가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중기부는 평가 대상을 정부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평가지표도 기업 특성에 맞게 개편해 나갈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각 부처가 추진하려는 중소기업 관련 지원사업 134개에 대해 검토한 결과 37개는 유사·중복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중복성 해소 방안을 마련하고 다른 사업과 연계하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박목식 기자 financialdaily@naver.com
Copyright @2020 Fdaily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 (138-733) 서울 송파구 신천동 11-9 한신오피스텔 11층 |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 발행인 강신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Copyright ⓒ 2020 FDAILY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fdaily.co.kr for more information
파이낸셜데일리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