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경상흑자 883억달러…2016년 이후 5년만에 최대 흑자 기록

2022.02.10 09:20:30

반도체 수출 호조·운송수입, 해외배당 증가 등에 힘입어 
12월 경상흑자 60억6천만달러…20개월 연속 흑자 기록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는 경기회복에 따른 반도체 수출 호조와 운송수입, 해외배당 증가 등에 힘입어 연간 경상수지가 883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21년 12월 및 연간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경상수지 흑자는 전년(759억 달러)보다 16.3%(124억 달러) 증가한 883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997년 108억1000만 달러 적자 이후 1998년부터 24년 연속 흑자를 지속한 것으로 2016년(979억2000만 달러) 이후 5년 만에 최대 흑자로 2015년(1051억2000만 달러), 2016년에 이어 역대 3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당초 한은이 전망한 920억 달러 규모에는 못 미치는 수준으로 경상수지 흑자 확대는 상품수지 흑자폭 축소에도 불구하고 수출 호조와 서비스·본원소득수지가 큰 폭으로 개선된 영향이 컸다. 

 

상품 수출입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 규모는 1년 새 806억달러에서 762억1천만달러로 약 44억달러 줄었다. 연간 수출(6천500억1천만달러)이 2020년보다 25.5% 늘었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내수 회복에 따른 자본재·소비재 수요에 따라 수입(5천738억1천만달러) 증가율이 31.2%로 더 높았기 때문이다. 

 

서비스수지는 31억1천만달러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년보다 적자 폭이 115억6천만달러 축소됐다.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로 운송수입(455억1천만달러)이 급증하면서 운송수지 흑자(154억3천만달러)가 역대 최대에 이른데 큰 영향을 받았다.

 

임금·배당·이자 흐름과 관계있는 본원소득수지 흑자(193억3천만달러)도 1년 새 58억4천만달러 늘어 기록을 세웠다. 해외 직접투자와 주식투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배당소득 수입(324억1천만달러)과 수지(97억달러)가 모두 역대 가장 많았기 때문이다.

 

12월 경상수지는 60억6천만달러로 2020년 5월 이후 20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했지만, 전년 같은 달(120억6천만달러)과 비교해 흑자 규모가 60억달러 줄었다. 

 

특히 상품수지 흑자가 1년전(106억달러)보다 61억2천만달러 적은 44억8천만달러에 그쳤다. 수출(624억3천만달러)이 18.8% 늘었지만, 수입(579억5천만달러)은 38.2%나 급증했기 때문이다. 

 

12월 수출과 수입액은 모두 월 기준으로 역대 1위를 기록했다. 12월 서비스수지 적자 규모(2억4천만달러)는 1년 전보다 2억달러 줄었다. 운임 상승 등에 운송수지 흑자(16억1천만달러)가 1년 전보다 11억9천만달러 증가한 덕이다.

 

본원소득수지 흑자(24억7천만달러)는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배당지급이 늘면서 1억2천만달러 감소했다.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12월 중 72억3천만달러 늘었는데,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120억6천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22억1천만달러 증가했다.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125억1천만달러나 늘었다.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액은 62억6천만달러로 집계됐다. 

송지수 financialdail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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